오늘은 중학1학년 시험문제 중, 객관식은 물론이고 주관식으로도 단골로 출제가 되는 부가의문문에 대해서 해부를 해 보도록 할텐데요 ...... 


부가의문문.....?  해부해 보면 ... (부가) / (의문문) 즉, 추가적인 의문문이라는 말입니다. 

구체적으로 ....

S + V + 보어 OR 목적어____________?  

바로 빈칸에 들어가는 의문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당. 


부가의문문 체크 포인트 (4가지)

* 편의상  ① 번을 대가리라 하고, ② 번을 꼬리라고 표현하겠습니다.

S + V + 보어 OR 목적어: 머리(대가리)
_________________? : 꼬리  



1. 대가리의 (주어: 주체)를 확인:  머리의 주체를 확인하는 이유는 바로 (단/복수)를 확인하여, 뒤의 꼬리에는 이에 맞는 대명사를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2. 대가리의 동사 (Be 동사 or 일반동사, 조동사를 썼는지)를 확인: 동사를 확인하는 이유는, be동사 와 (일반동사)를 구별하여 ~~ 냐? / ~~ 하냐?
를 구별하여 꼬리에 넣어주기 위함입니다.

3. 대가리의 시제를 (현재 or 과거 etc) 확인: 마찬가지로 머리의 시제를 확인하는 이유는 꼬리에 앞의 머리와 맞는 시제로 부가의문문을 만들기 위함입니다.  

4. 대가리의 (긍정 or 부정)을 확인: 부가의문문에서 가장 주의해야할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앞의 1, 2, 3 이 머리와 뒤(꼬리)를 주로 맞게 일치시키는 작업이었다 셈치면, 4번의 경우는 반대로 만들기 위함입니다. 즉, 부가의문문에서는, 머리가 긍정이면 꼬리는 부정이 되어야 하고, 머리가 부정이었으면 꼬리는 긍정이 되어야 합니당.


요  네 가지를 확인하게 되면 뒤에 꼬리에 들어가야할 알맞은 형태의 부가의문문이~
정확도 99.9%의 확률로 만들어지게 되어 있습니당. 



그럼 직접 확인을 해 볼까욥? (예문 발췌는 ~ 중학영문법 3800제 에서 했습니당. ) 



1. You aren't a good swimmer, _______________?

☞ 주어(단/복수)  +  2. 동사( be or 일반 or 조동사)  +  3. 시제  +  4. 긍 / 부정   을 거치게 되면 .... 

주어는 you, 동사는 be 동사, 시제는 현재형, 부정형태 ... 이므로 부가의문문은 긍정을 써야 겠죠?

그럼 결국 are you? 라는 부가의문문이 만들어 지겠죠?
  


2. Mina didn't like the idea, ______________?

☞ 주어(단/복수)  +  2. 동사( be or 일반 or 조동사)  +  3. 시제  +  4. 긍 / 부정   을 거치게 되면 .... 

주어는 Mina(대명사: She), 동사 일반동사 (do). 시제 (과거형), 부정이니깐 긍정 쓰면 되겠습니당.

그럼 결국 .... did she? 가 만들어 집니다.



3. Peter could get the prize, ___________?

☞ 주어(단/복수)  +  2. 동사( be or 일반 or 조동사)  +  3. 시제  +  4. 긍 / 부정   을 거치게 되면 .... 

주어는 Peter (대명사 : he), 동사 는 일단은 일반동사를 (get을)섰는데  일반동사 앞에 (조동사  could)를 썼기 때문에, could를 써야 함과 동시에, 시제가 과거, 여기다 긍정형태니깐 부가의문문에서는 부정형태를 쓰면 되겠죠?  

그럼 결국 .....couldn't he? 가 만들어 집니다.


4. Those guys don't work here, ___________?

☞ 주어(단/복수)  +  2. 동사( be or 일반 or 조동사)  +  3. 시제  +  4. 긍 / 부정   을 거치게 되면 .... 

주어는 those guys (대명사 they)를 쓰면 되고, 동사는 일반동사 work... 시제는 현재형 ...... 긍/부정은 부정이니깐 ...부가의문문은 긍정을 쓰게 되면 ....

결국 ..... Do they ?가 만들어 지게 됩니다. 


 
헷갈리는 부가의문문




1. Let's ~, _________?  :

let's have dinner now 와 같이 머리가 let's로 시작하는 경우는 앞의 1,2,3,4 (체크해야 할 리스트)에서  자유롭게 ....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그냥 shall we? 라는 부가의문문을 붙여주면 됩니당.  이 얼마나 간단합니까? ㅋㅋㅋㅋ

ex) Let's have dinner now, shall we?
ex) Let's not play computer games, shall we?

자 정말 묻지도 따지지도 않았죠??

그리고 대명사가 항상 we로 고정이 되는 이유는 let's 는 let us 의 줄임말이니다.
let us have .... 우리를 ~ 가질 수(have)  있도록 해 주세욥 ~! ㅠ.ㅠ 이니깐, 결국 we 라는 대명사가 고정 되는 것이지욥.



2. 명령문, __________? : 명령문 또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will you? 를 넣어 주면 됩니당. 

ex) Wrap this pie, will you? 
ex) Don't be late again, will you? 

마찬가지로 명령문도 대명사가 고정이 되는 이유는,
명령하는 대상은 바로, 이야기를 듣고 있는 너(you) 이므로, you라는 대명사로 고정이 된다라고~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당.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