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분사에 대해서 좀 오밀조밀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당..... ^ . ^ 
구체적으로는 한정적 용법과 서술적 용법, 그리고 현재분사와 동명사...
그리고 감정을 나타내어주는 분사.. 마지막으로는 분사구문에 대한 해부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당 ^^



이 분사라는 부분을 제대로 이해하게 되면, 영어가 한결 간결해지고 가벼워지게 됩니당.
그 이유는, V의 주체가 누구인지 파악이 된다면, 굳이 그 주체를 다시 말하지 않아도 되니깐요...
결국 분사라는 것의 존재 이유는 .... 동작(Verb)을 하고 되어지는 것의 자유로운 표현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도 같네욥.




     모양


                         현재분사란?

                            과거분사란?

V~ing

현재분사라는 용어를 접하게 되면,  머리가 띵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저 또한 현재분사가 정확히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도 모른채 영어를 했었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용어에는 너무 집착할 필요는 없습니당. 정확한 개념만 이해하면 되기 때문이죠. 현재분사는 .....

(주어 혹은 주체)를 기준으로  

 주어(주체) ==== 행위를 하던지 혹은, 하고 있는 ====>> "~ing" 

  을, 나타내는 것이 기본의미입니다.

V ~ed (p.p: 동사의 과거분사형태)

 과거분사 또한, 머리가 띵할 필요 없이 .....

(주어 혹은 주체)를 기준으로 ...

주어(주체) << === 행위를 당함, 받음 ==== "ed(p,p)"  
를 나타내는 것이 기본이라 할 수 있습니당.  

 

 

 

       뜻

진행

(~하고 있는)

 

The sleeping baby is my nephew.

The baby is sleeping.

완료

(~한)

⦁ I have to sweep the fallen leaves.

⦁ The leaves have fallen.

능동

(~하게 하는)

 

I was watching the shocking news.

The news was shocking.

수동

(~된,

~ 해진)

⦁ The thief escaped through the broken window.

The window was broken.


이런 기본 컨셉을 바탕으로 ...... 크게 분사는 


한정적 용법




한정적 용법이라는 의미는 결국


(~~~명사), 혹은
(명사 ~~~~명사가 어쩌고 저쩌고... 결국 앞의 명사 수식)  

요런 의미입니다. 즉, 명사에 한정이 되었다는 의미입니당.

1. 짧은 경우  

- Do you know (the shouting man) over there?
- I threw away (the broken glasses). 

2. 좀 길다 싶으면 뒤로 뺍니다.

- (The girls chatting in the classroom) are twins.
- I'm reading (a novel written by George Orwell).

그도 그럴 것이 ....

(chatting in the classroom the girls) 라고 말을 만들어 보면, 어법상 연결고리를 찾을 수 없을 뿐더러....적어도 girls를 수식하려면 형용사적인 성질이 되어야 하기 땜시롱 말이 맞지 않게 됩니당. 

이를 바탕으로 간단한 예문 몇개만 살펴 보도록 합시당 ^ . ^ 


[문장의 주어, 혹은 의미단위상 주체가 동작을 하는 경우: ~ing로 표현해야겠죠?

• The boys chased the [runnung, run] dog.
The girl [dancing, danced] on the stage is very beautiful.
• Look at the airplane [flying, flown] in the sky.

[문장의 주어, 혹은 의미단위상 주체가 동작을 받는 경우: ~p.p로 표현해야겠죠?

• I have a good neighbor [calling, called] "Angel"  
• She works for a company [ founded, founding] by Edison



서술적용법




서술적용법은 ..... 한정적 [  꽉막힘, 덩어리 ] 의 느낌 보다는 말 그대로,
서술  ]풀어짐[ 의 의미가 강합니다. 

1. 주어와 관련:

- 주어의 상태나 동작, 행위를 설명하는 역할. 

Ex) My father was seated watching TV.  
      (엄마는 자리에 앉아서 TV를 보고 있다.)

- 주어와 주어를 보충설명하는 (보어)가 수동의 관계일 때는 과거분사를 쓰고, ~한, ~ 된으로 해석이 됩니당.

Ex) The roof was damaged because of the thunderstorm.  
      (지붕이 손상되었습니다 뇌우때문에.)

2. 목적어와 관련:


이때는 ~ing, p.p 가 주어와 관련이 있는 것이 아니라 목적어와 관련이 있습니다. 동사 성질이 항상 주어와만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죠.

(능동): 목적어와 목적어를 보충설명하는 (목적격보어) 가 어떤 관계인지를 살펴보면 (아래는 능동관계입니다.)
       ex) We saw a big eagle flying above us. 우리는 보았습니다 / 큰 독수리를 / 독수리가 우리위를 날고 있는 거를

(수동): 목적어와 목적어를 보충설명하는 (목적격보어)가 어떤 관계인지를 살펴보면 (아래는 수동관계입니다.)
       ex) She had all her money stolen on the subway.그녀는 가졌습니다 / 그녀의 모든 돈은 / 도난당하게 / 길거리에서


Exercise)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두가지 주체(주어 or 동사의 목적어가되는 또다른 주체: 사람이 될 수도 있고 사물이 될수도 있겠죠)
가 동작을 하는지 받는지, 이 두가지만 구별해 내면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  Did you hear a woman [ screaming / screamed ] there? 
   ==> 요기서는 a woman 이 동작을 하고 있으므로 (~ing)

• Mr. Thomas sat [ surrounding / surrounded ] by his students.   
 
   ==>요기서는 토마스가 동작을 받고 있으므로 (p.p)  

•  My friend came to me [ calling / called ] my name.
   ==>요기서는 My friend가 동작을 하고 있으므로 (~ing)

•  I want my broken computer [ fixing / fixed ] right now.  
    ==> 요기서는 내컴퓨터가 동작을 받고 있으므로 (p.p)

 


현재분사와 동명사




가장 헷갈리는 부분이 이게 아닐까도 싶은데요..... 현재분사도 동명사도 ( ~ing)를 쓰기 때문에.... 헷갈리는게 당연한 것도 같습니다. 그렇지만, 아래와 같이 의미 차이가 있습니다. 


1. 현재분사: "~하고 있는, ~하게 하는'

•  A rolling stone gathers no moss. 구르는 돌에는 이끼가 끼지 않는다.
•  His stage costumes are very embarrassing. 그의 무대 의상은 매우 당혹스럽다.


2. 동명사: " ~하기 위한, ~하는 것"의 의미를 가집니다.

•  We have a smoking room in our office. 우리 사무실에는 흡연실이 있다.
•  My dream is becoming a flight attendant. 내 꿈은 승무원이 되는 것이다. 


감정을 나타내는 분사




다음은 중학교 시험부터 대학교 수능, 그리고 각종 영어 인증시험에서 지독하게 출제가 되는 문법사항인데.....
따지고 보면 크게 어려운 것이 없습니다. 


주체가 딱히 없더라도, 


- 누구를 "~ 를 느끼게, ~(감정의 동사) 하게 만들면" (~ing) " 
- 누그를 "~ 를 느끼게, ~(감정의 동사)를 느끼게(당하게) 만들면..."(p.p)"

를 사용하면 됩니다. 

맞죠?

아래 예문 왼쪽
은 "~하게 만드는거", 오른쪽은 "~를 느끼게 된거"


amazing - amazed

There is an amazing news on the magazine.
It's not easy to calm down an amazed girl.

boring - bored

It's boring.
I'm bored.

confusing - confused

The instructions on the box are very confusing.
People are confused about all the different labels on food these days.

depressing - depressed

Isn't it depressing when that happens?
These days my colleague looks really depressed.

disappointing - disappointed

A young ski racer was having a disappointing competition by blowing snow.
I felt greatly disappointed at the result of the examination.

embarrassing - embarrassed

His behaviour was embarrasing and unacceptable.
Maybe he is too embarrased to admit the real spending.

exciting - excited

I am working on making an exciting schedule for you.
The young singer was ringed about with the excited girls.

fascinating - fascinated

She is a fascinating speaker who really dazzles you.
I was fascinated by her.

moving - moved

The movie was really moving.
I was really moved by the movie.

satisfying - satisfied

He was satisfying me.
I was satisfied by him.

shocking - shocked

It was a really shocking news.
I was really shocked by the news.

surprising - surprised

It was a really surprising news.
I was really surprised by the news.



분사구문




분사구문이 조금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분사구문의 뜻이 뒷 문장의 문맥 상황에 따라 약간씩 바뀌게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뒤의 문장 주체가, 동작을 (~ing) 하는지, 받는지 (being + p.p) 만 잘 구별하면 분사구문 또한 크게 어렵지 않습니당.   

아래 예문들을 보면...... 문장이 두개 있는 것처럼 보이나, 실제로 After I graduated from college는 본 문장이 아니라... 뒤의 문장을 수식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즉, 부사절 입니다) 절은, 쉽게 이야기해서, S + V 가 포함되어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 구: 단어 + 단어
- 절: (S + V) 포함 되어 있음.


1. 시간


After I graduated from college, I could make my dream come true.
=> Graduating from college, I could make my dream come true.

즉, 분사구문으로 변형된 본 문장의 실제 주체는, I(나) 이고요~ 앞의 동사(graduate)의 소유자는 여전히 I(나)라는 것입니다. 물론, 내가 졸업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능동: ~ing) 로 표현을 함과 동시에 ..... (After I)는 사라지게 됩니다. 

쉽게 이야기 해서, 어차피 행위자는 나인데, 말을 길게 할 필요가 없으니깐..... (After I)는 생략을 하는 것이고, 뒤의 문맥 상 대학을 졸업한 후에..... 나는 내 꿈을 실현시킬 수 있었다...는 의미가 만들어 지기 때문에 ....원어민 입장에서는 말을 쉽게 하기 위해서, 이렇게 표현을 하는 것이겠죠. 그렇지만, 배우는 입장에서 보면 참 까다롭기는 합니다 ㅠ.ㅠ  


2. 원인, 이유

 
Because she didn't live with her family, she missed them a lot.
=> Not living with her family, she missed them a lot.  

앞에서 설명했던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본 문장의 주체는 She(그녀)임에 변함이 없고, 뒤에 문장은 "그녀는 그들을 많이 그리워 했다"는 의미가 있습니다. 그리워 하게 된 데에는..... 원인 ... 이유가 있어야 겠고, 그녀는 그녀의 가족(them)과 살고 있지 않았던 겁니다. 당연히, 앞에 Because she didn't live with her family 에서 ... 동사 live의 주체는 여전히 (she) 이므로, 분사구문으로 변신을 할때 ..... 주체가 하는 행위( ~ing)로 표현을 해야 맞겠죠.


3. 동시동작


All of the people watched the sunrise, while they were drinking hot coffee.
=> All of the people watched the sunrise, drinking hot coffee. 
    All of the people watched the sunrise, being drinking hot coffee. (X)


분사구문의 존재이유가, 불필요한 반복을 피함이라 했습니다. ,(컴마)를 찍고 뒤에서도 상황을 나타내 줄 수 있습니다. 
모든 사람이 일출을 시청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또 했던 일은 뜨거운 커피를 마시는 것이라고 나와 있습니다. 

뒤의 커피를 마시는 것의 주체 또한 앞 문장의(All of the people)이고 그들이 동작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ing)로 표현을 하면 됩니다.  



4. 연속동작


She walked to the garden, and watered the trees.

=> She walked to the garden, watering the trees. 

그녀는 정원으로 걸어갔고, 그리고 나무에 물을 주었죠. 걸어간 다음에, 물을 주는 주체는 여전히 (she) 입니다. 당연히 그녀가 동작을 역시 하고 있기 때문에 ( ~ing)로 표현을 하면 됩니당. 



5. 양보


Although I was sick in bed, I did my homework.

=> Being sick in bed, I did my homework.

비록 나는 아펐지만, 나는 숙제를 했다.  본 문장의 주체는 계속 I (나) 입니다.
그런데, 앞에는 아픈거, 뒤에는 숙제를 한거.... 이렇게 나와 있습니다.  상황을 보니, 이놈이 아픈데도.... 숙제를 한 모양입니다. 즉, (양보)가 일어 났습니다.  "아프다" 라는 동사는 없기 때문에 ."sick" 이라는 형용사를 활용해야 겠죠? 그런데....sick 혼자는 동작(상태)을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be와 짝꿍이 되야하고 주체가 아픈것이기 때문에 (~ing: being)을 쓰면 됩니다.  


6. 조건


If you are left alone at home, you might feel lonely.

=> (Being) Left alone at home, you might feel lonely.

만약 니가 혼자 남겨지면 (ㅠ.ㅠ), 너는 아마 외로움을 느낄거다... 여전히 이 문장의 주체는 앞에도 (you), 뒤에도 (you) 인데, 앞에 주체가 leave를 하는 것이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앞 문장의 주체가 동작을 하는 것이 아니라 받은 것이기 때문에 (leaving)로 표현을 하면 안되는 것이죠.....p.p로 표현을 해야 합니다. 대신 앞에 (being)이 생략되어 있는 형태라고 볼 수 있습니당.  



완료형 분사구문


이 부분이 분사구문에서 가장 어렵지 않을까 생각되는데, 영어에서 시제를 한단계 땡길 때 주로 쓰는 것이 "have" "had" 이런건뎅..... 물론 p.p와 짝꿍이 되면서 말이죠. 아래 예문의 상황을 보면.....시제 상 차이가 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fter she had found the secret document, she brought it to the police.
=> Having found the secret document, she brought it to the police.



갑자기, 여자가 좀 늙긴 했네요 ..... ㅋㅋㅋㅋ 어차피 시간의 차이가 있으니깐... 그 사이에 좀 늙었나(?) 보네여 ..ㅋㅋㅋ



As he(원빈) had not met her before, he didn't know her.
=> Not having met her before, he didn't know her.




If he had been born in a wealthy family, he might be very rich now.
=> (Having been) Born in a wealthy family, he might be very rich now.

요건, 좀 어렵네요 ..... 짬뽕(혼합) 가정법이 쓰였네요 .....그가 (과거에) 부유한 집안에서 태어났었다면, 그는 지금 매우 부유할텐데 ..... 라는 말이니깐 ..... 시제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가정법 과거(현재사실 반대) If S + 과거동사, S + 과거조동사 :
                                       ex) If i were a rich guy, i would buy everything.

가정법 과거완료(과거사실 반대) If S + had p.p, S + would have p.p
                                            : ex) If i had been a rich guy, i would have bought everything.  
혼합가정법(과거에 요랬다면..... 현재 이럴텐데. / 결론은 현재사실 반대)
                                            : If he had been born in a wealthy family, he might be very rich now.




With + 명사 + (~ing, p.p) 형태 분사쓰임

with my eyes closed, with my tears running..... 이런 표현 많이 보이는뎅 ....
도대체 ....with는 전치사이기 땜시롱.... 다음에 명사가 올 수 있다는 것은 납득이 되는뎅 ...


갑자기 my eyes closed ... "내 눈에 닫혔다" ..라는 문장과 with와 함께 쓰일 수 있는지 ...
도통 아리송했던 경험이 한번쯤은 있을 것입니당.

이럴 때 물론 많은 문장을 보다 보면 ....


아 with 명사 + ~ing, p.p 형태가 ..... with 앞의 문장과 더불어 ...
(동시에) with 다음의 명사가 동작을 "하는 상황", " 받는 상황" 을 묘사하고 있구나!!
라고 직감적으로 깨닫게 되는 순간이 오게 되는데, 물론..... 형태를 익히는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합니다만.....
자칫, 잘못된 이해로 빠질 수 있기 때문에 한번쯤 짚고 넘어갈 부분이기도 합니당. 

즉, 행위 주체가 두개인 겁니당.
크게.... 앞 문장... 보통 (사람주어)과 뒤위 보통 (사람주어가 소유하는 사물)이 동시에 (Verb)를 필요로 하는 경우
이 둘의 매개체로 with를 쓴고 (분사표현)으로 동시동작을 나타내는 겁니당.

ex) She did it with her eyes (being) closed.   (동시동작) She(did), her eyes(being closed) 
ex) I tried to catch him with my tears running. (동시동작) I(tried), my tears(run)
ex) Don't leave the office with your computer (being) on. (동시동작) 명령문 you(leave), your computer (being on)  


관련글 바로가기:

  • 2012/07/02 대전전체/유성구 덕명동/노은동 과외식 영어전문지도 소개 학원보내기 고민...이라면?



  • 2011/03/30 [영어 5형식, 영어문장구조]-영어 5형식이해, 영어문장구조 이해 (15)
  • 2011/03/29 [능동태, 수동태]-능동태 수동태 개념, 영어 능동수동의 차이 및 원리 이해 (32)
  • 2011/03/26 [to 부정사 동명사]-to 부정사 동명사의 차이, 목적어로 to 부정사, 동명사의 선택 원리 (22)
  • 2011/03/22 [관계대명사,관계대명사이해]-주격,목적격,소유격관계대명사 who,which,that 이하 다나와라! (24)
  • 2011/03/18 [전치사, 타동사]-전치사필요 없는 타동사, 전치사 생략 가능한 경우 (35)
  • 2011/03/16 [과거완료,현재완료,미래완료]-과거완료그림, 현재완료그림, 미래완료그림으로 이해 (30)
  • 2011/03/09 [현재완료, have+p.p]- 영어의 과거와 현재완료(have+p.p)가 헷갈린다면 (13)
  • 2011/02/10 [영어공부 / 영어관사] - 관사이해, 생각따라 영어관사는 식은죽 먹기 (21)
  • 2011/02/04 [영어전치사 / 이미지 영어]- 알쏭달쏭 전치사는 이미지로 해결 (36)
  • 2011/02/04 [to부정사 제4편]- to부정사의 시제, to부정사의 부정 (12)
  • 2011/02/04 [to부정사 제3편]- 독립부정사 ,to 부정사 의미상의 주어, to 부정사의 시제 (7)
  • 2011/02/04 [to부정사 제2편]- to 부정사 명사적용법, 형용사적용법, 부사적용법, 원리 알면 식은죽 먹기 (8)
  • 2011/02/04 [to부정사 제1편]- to 부정사의 원리, to 부정사완벽이해, 원어민의 사고 (12)
  • 2011/02/04 [동사이해,동사 완전정복4편]-조동사(can,will), be able to (16)
  • 2011/02/04 [동사이해,동사 완전정복3편]-수여동사, 사역동사 (18)
  • 2011/02/04 [동사이해,동사 완전정복2편]-지각동사,감각동사,사역동사 (23)
  • 2011/02/04 [동사이해,동사 완전정복1편]-자동사, 타동사, 기본동사 get, take의 완벽한 이해 (21)
  • 2012/08/12 to 부정사 vs 동명사 정리[광쌤이샘] (5)
  • 2012/08/01 영어공부 잘하는 법과 무료 영어공부하기 [광쌤이샘]
  • 2012/07/29 [접속사] because, so, since, as, now that 등[광쌤이샘]
  • 2012/07/28 영어공부 조동사 결코 어렵지 않아요.
  • 2012/07/28 중학1학년 영문법의 핵심 [be동사 vs 일반동사] 한방에 끝내기
  • 2012/07/27 to 부정사 명사적용법, 형용사적용법, 부사적용법 강의 (1)
  • 2012/07/26 대전 노은동 영어과외 수학과외 (식)수업 (4)
  • 2012/07/25 [What절, That절]-what절과 that절의 차이 (30)
  • 2012/07/25 [대전 중학생 문법] 영어과외 학원 다녀도 어려워ㅠ 영어의 구와 절, what절/that절은 먼가요? (1)
  • 2012/07/24 [유성 노은 영어] 학원 다녀도 어려워 ㅠ.ㅠ 영어 원급, 비교급, 최상급 [광쌤이샘] (1)
  • 2012/07/22 수능영어과외? 수능기출문법 총정리편 대전 둔산동 영어학원 과외 15년 경험 [광쌤이샘]
  • 2012/07/18 [가정법과거, 가정법 과거완료]-가정법과거와 가정법과거완료 및 어려운 혼합 가정법 정리 (18)
  • 2012/07/16 중학영어독해 4형식 수여동사 리딩본문에서 완벽이해 [광쌤이샘 in 대전] (1)
  • 2012/07/16 수능기출문제 해설 수능문법기출 총정리[광쌤이샘 in 대전]
  • 2012/07/15 [광쌤이샘 수여동사]영어4형식문장을 3형식으로 전환하는 방법 (1)
  • 2012/07/13 [대전 노은/덕명동 영어과외] 둔산동 15년 학원경험 영어수학 전문 과외식 수업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