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선행사에 대해 어떤 관계대명사를 써야하는지를 알아야겠죠?
아래의 표를 참고하시고욥.....
앞의명사 (선행사) |
관계대명사 머시기(?) 써야 되나욥? ㅜ.ㅜ | ||
주격 | 목적격 | 소유격 | |
사람 | who | whom (who) |
whose |
사물 | which | which | of which whose |
사람/사물 | that | that | x |
관계대명사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는 되었지만, 연습이 부족한 경우를 위해~
10가지 문장을 영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관계대명사에 대해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있다면...?? 혹은 전혀 모른다면?
하기 링크 참고해 보세욥 ^^
http://ebayer.tistory.com/101
※ 참고:
선행사에 따라 ...... 주격을 써야하는지, 소유격을 써야하는지, 목적격을 써야하는지 헷갈리다면 .....
이렇게 생각하면 됩니다.
- 주격 : 인 경우 선행사 + 관계대명사 + 동사가 바로옵니다.
- 소유격:인 경우 선행사+ (관계대명사 whose + 명사) + 동사가 옵니다.
- 목적격: 인 경우 선행사 + 관계대명사 + S + V 가 옵니다.
1. 네가 어제 만났던 사람은 나의 고등학교 친구이다.
=> . The man whom you met yesterday is my high school friend.
2. 그는 내가 데이트하고 싶은 이상적인(ideal) 남자이다. * ~와 데이트 하다: date ~
=> . He is the ideal guy whom I would like to date.
↖ ↙
3. 그녀는 나의 프로젝트를 돕고 있는 직장 동료이다. * A가 B하는 것을 돕다: help A with B
=> . She is a co-worker who is helping me / with the project.
4. 작년에 나의 수업 중 하나를 가르쳤던 선생님/이 돌아가셨다. * 죽다, 사라지다, 떠나다: pass away
=> . The teacher who taught one of my classes last year passed away.
5. 그가 샀던 그림은 그의 거실에 걸려있다. (hang)
=> . The painting that he bought hangs in his living room.
6. 나는 (아버지가 나에게 사준 카메라)를 그에게 빌려주었다. * A에게 B를 빌려주다: lend A B
=> . I lent him the camera that my father bought me.
7. 고장난 기계는 내일 수리될 것이다. * 고장나게 하다, 부수다: break * 수리하다: fix
=> . The machine that is broken will be fixed tomorrow.
↖ ↙
8. 그는 나에게 (베스트 셀러 목록에 있던 책 한 권)을 추천했다. * A에게 B를 추천하다: recommend A B
=> . He recommended me a book which was on the best-seller list.
9. 내 성적(grades)이 떨어졌고(fall/drop/go down), 그것은 나의 부모님을 걱정시켰다.
* ~를 걱정 시키다: worry ~
=> . My grades fell, which worried my parents.
10. 내가 좋아하는 어린 시절의 기억은 내가 아버지와 함께 야구를 했던 시간들이다.
↘ ↗
* 내가 좋아하는 어린 시절의 기억: my favorite childhood memories
=> . My favorite childhood memories are the times when I played baseball with my father.
=> . The man whom you met yesterday is my high school friend.
2. 그는 내가 데이트하고 싶은 이상적인(ideal) 남자이다. * ~와 데이트 하다: date ~
=> . He is the ideal guy whom I would like to date.
↖ ↙
3. 그녀는 나의 프로젝트를 돕고 있는 직장 동료이다. * A가 B하는 것을 돕다: help A with B
=> . She is a co-worker who is helping me / with the project.
4. 작년에 나의 수업 중 하나를 가르쳤던 선생님/이 돌아가셨다. * 죽다, 사라지다, 떠나다: pass away
=> . The teacher who taught one of my classes last year passed away.
5. 그가 샀던 그림은 그의 거실에 걸려있다. (hang)
=> . The painting that he bought hangs in his living room.
6. 나는 (아버지가 나에게 사준 카메라)를 그에게 빌려주었다. * A에게 B를 빌려주다: lend A B
=> . I lent him the camera that my father bought me.
7. 고장난 기계는 내일 수리될 것이다. * 고장나게 하다, 부수다: break * 수리하다: fix
=> . The machine that is broken will be fixed tomorrow.
↖ ↙
8. 그는 나에게 (베스트 셀러 목록에 있던 책 한 권)을 추천했다. * A에게 B를 추천하다: recommend A B
=> . He recommended me a book which was on the best-seller list.
9. 내 성적(grades)이 떨어졌고(fall/drop/go down), 그것은 나의 부모님을 걱정시켰다.
* ~를 걱정 시키다: worry ~
=> . My grades fell, which worried my parents.
10. 내가 좋아하는 어린 시절의 기억은 내가 아버지와 함께 야구를 했던 시간들이다.
↘ ↗
* 내가 좋아하는 어린 시절의 기억: my favorite childhood memories
=> . My favorite childhood memories are the times when I played baseball with my father.
'이해영문법 > 관계대명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계대명사,관계대명사이해]-주격,목적격,소유격관계대명사 who,which,that 이하 다나와라! (24) | 2011.03.2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