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간접의문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당 ^^
간접의문문 사실 그렇게 어렵지 않은 내용인데, 자칫 실수하기 쉬운 영어문법 중에 하나인 것 같습니다. ^^
1. 의문사가 있는 간접의문문
의문사가 무엇이냐??라고 물어본다면, 그냥 간단하게 6하 원칙에 의거 물어 볼 수 있는~ 앞대가리에 있는 who, when, 등 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who (누가)
- when (언제)
- where (어디서)
- what (무엇을)
- how (어떻게)
- why (왜)
- when (언제)
- where (어디서)
- what (무엇을)
- how (어떻게)
- why (왜)
의문사가 있는 간접의문문을 설명하기 전에, 설정을 좀 하고 시작하도록 하지요 ~~!!
한 남학생이~ (새로운 교실에 전학을 왔는데) 이 남학생은 상당히,~ 저돌적인 스타일입니다. 그래서, 그 남학생은 맘에 드는 여학생을 보고 ~ Do you have a boyfriend? (너 남친 있냐?) 라고 직접적(직접의문문)으로 물어보게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여학생은 이미 남친이 있는 상황이어서~ 남친이 있다고 답변을 하지만 이에 포기하지 않고 남학생은 언제부터 만났냐며 좀 더 캐묻기 시작합니다.
그렇지만, 저돌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는 남학생도~ 상황이 상황인지라..... 이번에는 좀 더 돌려서 말을 하게 됩니다.
바로 간접의문문으로 말이죠 !!
남학생: Do you have a boyfriend?
여학생: Yes, I have.
남학생: ① I wonder (나는 궁금하다)
② When did you started to meet him? (직접의문문)
---> I wonder when you started to meet him? (간접의문문)
여학생: Yes, I have.
남학생: ① I wonder (나는 궁금하다)
② When did you started to meet him? (직접의문문)
---> I wonder when you started to meet him? (간접의문문)
2. 의문사가 없는 간접의문문
비슷한 상황인데, 이번에는~ 의문사가 없는 상황입니다.
이번에는 저돌적인 남학생이 아니고~ 조금 소심한 남학생인데..... 새로 전학온 교실에 맘에 드는 여학생이 있는 상황으로 설정을 조금만 바꿔 보겠습니다.
남학생: Do you have a boyfriend? (이렇게 물어보면 너무 직접적이겠지?? 햐 .... 고민인데 ....)
남학생: (조금만 돌려서 말해 보자)
① Can you tell me?
② Do you have a boyfriend? (이렇게 물어보는 것은 가지고 있냐 or 안가지고 있냐? 를 물어보는 것이기 때문에....or를 함축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
의문사 대신: If, whether를 사용
-------> Can you tell me if you have a boyfriend?
-------> Can you tell me whether you have a boyfriend?
-------> Can you tell me (If or not) you have a boyfriend?
-------> Can you tell me (whether or not) you have a boyfriend?
-------> Can you tell me if you have a boyfriend or not ?
-------> Can you tell me whether you have a boyfriend or not?
남학생: (조금만 돌려서 말해 보자)
① Can you tell me?
② Do you have a boyfriend? (이렇게 물어보는 것은 가지고 있냐 or 안가지고 있냐? 를 물어보는 것이기 때문에....or를 함축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
의문사 대신: If, whether를 사용
-------> Can you tell me if you have a boyfriend?
-------> Can you tell me whether you have a boyfriend?
-------> Can you tell me (
-------> Can you tell me (whether or not) you have a boyfriend?
-------> Can you tell me if you have a boyfriend or not ?
-------> Can you tell me whether you have a boyfriend or not?
3. 간접의문문의 핵심은?
두 문장을 합체 시키는 매개체 다음에는
매개체 〈 의문사가 있는 간접의문문 (who, when, where, what, how, why)
〈 의문사가 없는 간접의문문 (If, whether)
S(주어) + V(동사) 가 온다. (즉, 의문문임에도 불구하고~ 평서문 형태가 오는 것이 핵심)
확인해 보자 ......
(의문사가 있는 간접의문문) I wonder when you started to meet him?
S + V
(의문사가 없는 간접의문문) Can you tell me [if, whether] you have a boyfriend?
S + V
S + V
(의문사가 없는 간접의문문) Can you tell me [if, whether] you have a boyfriend?
S + V
'이해영문법 > 점수로가는영문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분사공부] 현재분사 과거분사 & 감정을 나타내는 분사 (1) | 2012.08.12 |
---|---|
영어대명사 공부- 재귀대명사와 지시,부정,의문 대명사 헉 많다 ㅠ.ㅠ (0) | 2012.08.12 |
부정관사 a(n), 정관사 the의 쓰임 (0) | 2012.08.12 |
명사의 종류와 복수(명사)형태 단위명사 (0) | 2012.08.10 |
영어 다양한 명령문과 주의가 필요한 감탄문 알아봅시다 ^^ (0) | 2012.08.10 |
의문사가 있는 의문문 만들기, 부정의문문과 부가의문문 (0) | 2012.08.09 |
기초문장의 부정문/의문문 만들기 (be동사와 일반동사) (5) | 2012.08.09 |
간단한 영어문장 만들기 (1) | 2012.08.07 |
[비록~ 일지라도] Although, though, even though, even if 양보절에 대해 알아봅시다. (1) | 2012.04.10 |
[영어공부] 사역동사 make, have, let과 준사역동사 help, get 등 등 ... (12) | 2012.0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