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단 동영상 강의 첨부
좋은 아침입니다 ^^
오늘은 영어 표현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어줄, What과, That 이라는 녀석들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합니당 ^^
What은 "무엇", That은 "저것" 이라는 아주 기본적인 뜻이 있지요? 그것을 알자는 것은 아니고요, 요놈들 또한
관계 대명사와 비스 무리하게 쓰이면서도, 영어 표현을 좀 더 풍성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는 것.
먼저, 관계 대명사 & (What / That) 절의 큰 차이를 알고 본격적으로 What / That 을 해부해 보도록 하자고용 !!
관계 대명사 & (What/ That)의 공통점은 :
가장 중요한 내용이, "덩어리 형태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입니다. 덩어리 형태를 만들어 낼 수 잇다는 점은 상당히 중요합니다.
이유인즉, 일단 덩어리 형태가 만들어 지게 되면, 문장이 아무리 길어져 봤자 .....
"덩어리 + 동사" : 중간 중간에 (수식어 거품)
"덩어리 + 동사 + 덩어리" 형태 : 중간 중간에 (수식어 거품)
결국 하나의 "덩어리(Chunk)는 주어, 목적어, 보어 세가지 형태 쓰일 수 있으며, 자신이 쓰고 싶은 어느 곳에 위치해도 원하는 문장이 만들어 지게 됩니다.
하지만 같은 덩어리(Chunk) 라도 차이점은 있습니다.
* 관계사>> 관계대명사를,
▷ 관계사 (이하 관계 대명사 용법이라 정의): 앞의 명사와 뒤의 수식어구 사이에 "교량역할"을 하는 "관계대명사(Who, which, that, whose)" 등이 반드시 존재해야 하며, 결국은 앞의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의 덩어리가 만들어 집니다.
▷ What / That: 앞의 명사가 필요없이 "What / that" 이하의 수식으로 하나의 덩어리 형태를 만들어 냅니다.
▷ What / That: 앞의 명사가 필요없이 "What / that" 이하의 수식으로 하나의 덩어리 형태를 만들어 냅니다.
아래 그림으로 좀더 자세히 이해해 보자고용 ^^
자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예문을 통해 덩어리 1,2,3 을 가지고 놀아봐야 겠네용 ^^
허나, 마냥 주구장창 놀면 ? 안되겠지요 ... ㅋㅋ 포인트는 챙겨 가면서 놀아야 합니다 ^^
☞ Key point 1:
즉, 덩어리(Chunk) 형태는 주어, 목적어, 보어자리(주,목,보) 어느곳에 위치하여도, 문장이 만들어 진다.
- 덩어리는 "명사적인 성질"로써 레고 블럭처럼 두루 두루 활용될 수 있음을 의미 -
☞ Key point 2:
What 이후에는 불완전한 문장이 오는 데 반하여, That 이후에는 완전한 문장이 온다.
즉, 덩어리(Chunk) 형태는 주어, 목적어, 보어자리(주,목,보) 어느곳에 위치하여도, 문장이 만들어 진다.
- 덩어리는 "명사적인 성질"로써 레고 블럭처럼 두루 두루 활용될 수 있음을 의미 -
☞ Key point 2:
What 이후에는 불완전한 문장이 오는 데 반하여, That 이후에는 완전한 문장이 온다.
□ 덩어리 1 (관계대명사 덩어리)을 가지고 놀아보자 !!
▷ 주어가 될 수 있다 :
ex) (The person who lived there) was a painter.
▷ 목적어도 될 수 있다 :
ex) He gave (the cynical smile which was usual with him).
▷ 보어도 될 수 있다 :
ex) She is (a teacher who teaches mathmatics in a high-school).
☆ puls, 형태를 보아하니, 당연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겠죠?
ex) (The person who lived there) was a painter.
▷ 목적어도 될 수 있다 :
ex) He gave (the cynical smile which was usual with him).
▷ 보어도 될 수 있다 :
ex) She is (a teacher who teaches mathmatics in a high-school).
☆ puls, 형태를 보아하니, 당연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겠죠?
□ 덩어리 2 (What 절 덩어리)을 가지고 놀아보자 !!
▷ 주어가 될 수 있다 :
ex) (What Scott could not do) was go to Jane's party.
▷ 목적어도 될 수 있다 :
ex) I knew (what killed the elephant). : what 이 동사 "kill"의 주체 - " 코끼리를 죽인 것(무엇) = the thing which "
▷ 보어도 될 수 있다 : "what"이 동사 (like)의 목적어, 즉 동사 "like"의 주체는 새로운 주어인 " I "
* 보어 : 동사 혹은, 목적어 따위를 보충하는 역할.
ex) This is (what i like).
☆ puls, 형태를 보아하니, 당연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겠죠?
ex) (What Scott could not do) was go to Jane's party.
▷ 목적어도 될 수 있다 :
ex) I knew (what killed the elephant). : what 이 동사 "kill"의 주체 - " 코끼리를 죽인 것(무엇) = the thing which "
▷ 보어도 될 수 있다 : "what"이 동사 (like)의 목적어, 즉 동사 "like"의 주체는 새로운 주어인 " I "
* 보어 : 동사 혹은, 목적어 따위를 보충하는 역할.
ex) This is (what i like).
☆ puls, 형태를 보아하니, 당연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겠죠?
□ 덩어리 3 (That 절 덩어리)을 가지고 놀아보자 !!
▷ 주어가 될 수 있다 :
(That i am handsome) is true.
▷ 목적어도 될 수 있다 :
I knew (that the mouse killed the elephant) : "생쥐가 ~~코끼리를~ 했다는 것"
▷ 보어도 될 수 있다 : * 보어 : 동사 혹은, 목적어 따위를 보충하는 역할.
The shocking news is (that the mouse killed the elephant). : "생쥐가 ~~코끼리를~ 했다는 것"
☆ puls, 형태를 보아하니, 당연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겠죠?
(That i am handsome) is true.
▷ 목적어도 될 수 있다 :
I knew (that the mouse killed the elephant) : "생쥐가 ~~코끼리를~ 했다는 것"
▷ 보어도 될 수 있다 : * 보어 : 동사 혹은, 목적어 따위를 보충하는 역할.
The shocking news is (that the mouse killed the elephant). : "생쥐가 ~~코끼리를~ 했다는 것"
☆ puls, 형태를 보아하니, 당연 전치사의 목적어도 될 수 있겠죠?
☞ 마무리로 간단한 확인 한번 해 보겠습니당.
"( ) John killed" was a lion. ---> What
"( ) John killed a lion" is unbelievable. ---> That
"( ) John killed" was a lion. ---> What
"( ) John killed a lion" is unbelievable. ---> That
'이해영문법 > 전체강의 동영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공부 잘하는 법과 무료 영어공부하기 [광쌤이샘] (0) | 2012.08.01 |
---|---|
[접속사] because, so, since, as, now that 등 (1) | 2012.07.29 |
영어공부 조동사 결코 어렵지 않아요. (0) | 2012.07.28 |
중학1학년 영문법의 핵심 [be동사 vs 일반동사] 한방에 끝내기 (0) | 2012.07.28 |
to 부정사 명사적용법, 형용사적용법, 부사적용법 강의 (1) | 2012.07.27 |
[대전 중학생 문법] 영어과외 학원 다녀도 어려워ㅠ 영어의 구와 절, what절/that절은 먼가요? (4) | 2012.07.25 |
[영어] 학원 다녀도 어려워 ㅠ.ㅠ 영어 원급, 비교급, 최상급 (1) | 2012.07.24 |
수능기출문법 총정리편 (0) | 2012.07.22 |
[가정법과거, 가정법 과거완료]-가정법과거와 가정법과거완료 및 어려운 혼합 가정법 정리 (18) | 2012.07.18 |
중학영어독해 4형식 수여동사 리딩본문에서 완벽이해 (1) | 2012.07.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