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이베이날다"의 블로그 시행착오1편은.....


♠ [블로그, 블로그 운영]- 블로그 여차 저차 시행착오기


블로그 운영 시작 거즌 2달 반 정도 되었을 즈음 작성 했었던 글이 었습니다. 오늘 이글을 적기전 다시 한번 살짝 살펴봤었는데~ "2달 전에 느꼈던 내용"과 지금 다시 보고 느끼는 내용과 약간 달라진 부분도 있었지만, 전체적인 큰 맥락은 크게 달라진 것이 없는 것을 보니 ~ 블로그는 특별한 기술이 있다거나 비법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점 다시 한번 깨닫게 됩니다. 



질리지 않고, 꾸준하게 운영할 수 있으면 그것으로 족하다는 생각입니다.



이후, 운영에 있어 ~


3월에는 주로 

(영어관련 50%, 수익관련 50%) 비율로 글을 작성하였고,

4월에는 주로

(영어관련 20, 수익관련 60%, 기타 20%) 비율로 글을 작성했던 것 같습니다.

☞ 중간중간 수익과 관련 없는 기작성 포스트에 수익 끼워넣기 
 
효과 없음 ㅡ.ㅡ;;


3,4월 큰 변화가 있었다면, 역시 수익관련 포스팅이 늘었다는 점이니 이 부분에 대해 주요하게 언급해 보고자 합니다.



구체적인 수익은 그닥 많지 않아서 ~ 월별로 정산해 보기에는 조금 애매한 것 같고 ~ 여태껏 벌었던 금액 하루 한 갑 기준 토탈 1년치 담배값 정도  것 같습니다. 좀 더 많이 벌었으면 좋았겠지만~ 일단은 충분히 만족하며, 이곳저곳 분산이 많이 되어 있어, 언젠가 찾겠지 하는 마음으로, 저축하는셈... 묻어 두고 있습니다 ^^   


그리하야,  역시 이글은 블로그 고수분들 에게는 별 해당사항이 없고, 블로그 초기 운영자 혹은 이제 막 ~ 수익 관련 글을 시도해 보시려는 분들에게 조금의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네요. 동병 상련~ 비슷한 눈 높이라 좀 더 현실적으로 다가오지 않을까 생각해 보고요 ~또한 되도록 개인적인 경험과 느낌 이오니~ 참고의 개념으로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동병 상련의 눈 높이라함은, 미, 적분 강의가 있다고 치면, 대학생들은 충분히 이해가 되고 소화가 가능하겠지만, 초등학생에게는 조금 버거운 내용이 될 수도 있다는 점 ~ 이 정도의 요지로 (시작하시는 분들 앞으로 겪겠거니) 좀 더 현실적으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초등학생이 미, 적분 강의 듣는 것이 불가능한 점은 아니라는 점에서 ~ 이제 막 블로그와 수익 관련 입문해서 이글을 읽었더라도 관심 있으신 분들은 되도록 많은 블로그 고수분들 찾아 가셔서 많이 많이 두루두루 읽어 보시기 바랍니당.   



수익관련 : 2달간 얻었던 가장 큰 수확은 4가지 정도인 것 같습니다.  


1. 포지션과 각 상품들 장, 단점 "인지" :


이제 대략 "어떤 제휴 사이트에 어떤 물건(머천트: 팔아야할 대상)이 있다" 정도 인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보험글을 작성하고 싶으면 ~ 어디에 어떤 물건(보험비교사이트)이 있으며, 평판은 어떠하며, 어떤 물건을 주로 다루며 등등.....



재무관련 글을 작성하고 싶으면, 어디 어디에 머가 있고 최소한 아이디와 비번 등은 가입이 되어 있는 상태, 대출 관련 글을 작성하고 싶으면 어디어디에 머머머가 있으며~ "대출 상품에 대한 전반적인 위아래 개념" 등등, 다이어트 글을 적고 싶으면 ~~ 마찬가지로 어디어디에 머머머가 있고, 어떤 것이 단가가 어떻고 등등 !! 



포스팅을 작성 하다가도 관련시킬 수 있을 만한 것은 그때 그때 끄집어서 포함 시킬 수 있을 만한, "인지력" ~ 쉽게 표현하면, 편의점에서 알바를 하는데 ~ 이제 대충 물건 가격이 얼마인지 파악이 된 상태~ 손님이 오면 바로 바로 계산해서 손님이 불쾌하지 않을 정도로 일을 할 수 있는 정도의 상태가 만들어 진 것 같습니다.



2. 검색관련 스킬과 검색 유입에 관한 고찰 :


사실, 검색 관련 해서는 이랬던 것 같습니다. "감가 상각이 심하게 존재한다"  즉, 상대적으로 경쟁이 덜한 키워드인 경우에는 완전 비인기 유입 키워드만 아니라면 ~ 글만 꾸준히 발행하면 ~ 방문자수가 꾸준히 증가하는 것 같지만, "경쟁이 심한 키워드인 경우(수익관련 키워드로 한정 시켜 보겠습니다)"에는 "감가상각"이 심하게 존재하여, 떨어지는 방문자수를 방어해 내기가 쉽지 않다는 점을 느끼게 됐습니다.



예를 들어, 수익글이 아닐 경우(경쟁이 덜한)에는 포스팅을 새로이 작성했을시 글당, 10명의 유입이 발생 했었다면~ 수익글은 2,3 명의 유입 수준임을 감안해야 한다는 것이 요지가 되겠습니당.


저 같은 경우는 구글 애드센스 또한 수익에 포함하여 블로그를 운영할 계획이기 때문에 ~ 포스팅 숫자에 비례해서 어느정도 방문자가 비례해 늘어 났으면 하는 바램 이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 포스팅 숫자가 그렇게 많지 않은 단계 에서는 수익관련 포스팅의 증가와 방문자수는 반비례 관계가 성립함을 블로그를 통해서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검색 상위 차지에 관해 느낀 점은 ~ " 동일 수준의 글이라 치면, 분명 검색어 등에 신경을 쓰면 좀 더 좋은 결과를 얻었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부분이 있지만, 여기에 과도하게 신경을 썼을 경우에는, 포스팅 시간과 맞먹을 만큼의 시간이 소요됨을 고민해야 할 상황이 올지도 모르 겠습니다. 나름 이리저리 짱구 짜맞추고 분석해서 올렸더니, 실제 여러 경로로 들어오는 비중은 늘어 났지만, 과연 이게 득인지 실인지는 한번 곰곰히 생각해 봐야 할 문제 인 것 같고요. 아마, 앞서갔던 선배님들 이런 부분 한번쯤 고민해 봤던 문제가 아닌가도 싶습니다.          



물론 제 블로그를 통해 얻은 결과이니 모든 블로그에게 일괄 적용할 수 없다는 점 ~ 충분히 감안하시기 바라고요~


3. 
수익이 노력 대비 반드시 정비례 하지는 않지만 최소한 블로그 수익이 환상이 아니라는 확신:


수익을 시도해 보기전, 이게 정말 수익이 될까? 의구심을 가졌던 것이 사실인데.....이제는, 최소한 용돈 이상 수익 충분히 가능하겠구나!! 라는 확신이 생기게 되었다는 점, 큰 수확인 것 같습니다. 다만, 블로그 수익을 바라보고 뛰어 들었는데, 한 몇주, 한두달 해 보고 아니다 싶어 접어 버리게 된다면~ 정말 시간낭비, 에너지 낭비가 된다는 점 이런 시간 다른 곳에 투자하는 것이 훨씬 현명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보면, 제가 블로그를 시작한 이후 봤었던 많은 블로거 분들 중, 오로지 수익만을 추구하다가,  운영에 별 재미를 못 느끼고 블로그를 접으신 분들이 상당한 것 같더라 ~ 이겁니다. 물론 저도 중간에 제풀에 지쳐 나가 떨어질 수도 있는 일이겠지만~ 최소한, 블로그 수익 이외에도 블로그 운영의 목적이 존재한다는 점은 장기간 블로그를 끌고 나갈 수 있는 힘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4. 내가 초보를 벗어나기 위해 현 시점에서 가장 필요 하다고 생각되는 부분 : 


블로그 막 입문 했을 당시, 1일 1포스팅이 뭐가 그렇게 힘들다고? 알만한 선수들이 왜 그러실까? .....혼자 내심 ~ 엄살이라고 피식했던 기억이 있었습니다. 헌데 몇개월 하다 보니, 이거 정말 보통 일이 아님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특히 수익 관련 글을 적을라 치면 ~ 글을 적어 내는데 급급해 막상 ~ 수익 최적화에 대한 연구는 소홀해 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반대로 수익 관련(상품에 대해)해 연구 좀 할라치면 ~ 글을 적는데 시간이 부족한 현상이 발생하니, 제대로 된 수익글 하루 1개 발행해 내는 것이 애들 장난이 아니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런 부분들이 해결될까? 고민을 해본 결과 역시 ~ "관련 분야에 능통", 최소한 1번에서 언급(포지션과 각 상품들 장, 단점 "인지")한 비슷한 수준으로, 관련 분야에 대해 어느정도 내공이 쌓여야 가능할 것이라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습니다. => "공부 (특히 미시경제 : 아래 언급)" 


수익관련: 아쉬운 점 및 개선할 점


1. 컨트롤이냐 vs 물량이냐 :



컨트롤이냐 물량이냐 라는 표현을 쓴 이유는 예전에 한창 유행했던 스타 크래프트의 흐름과 조금 유사한 부분이 있어서, 꺼낸 본 이야기 입니다. 우선 스타 초창기 즈음에 ~ "임요환"이라는 걸출한 스타 플레이어가 탄생해 ~ 몇마리 되지 않는 마린 메딕 부대를 가지고 저그의 온 진영을 휘젓고 다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최연성 이라는 괴물 물량을 생산 해내는 또다른 스타 플레이어가 탄생했으며 ~ 최근에 스타판을 잘 살펴 보면 ~ 전략이나 컨트롤 보다는 정해진 패턴안에서 누가 먼저 물량을 더 잘 찍어 내느냐의 싸움으로 되어 가고 있으며~ 이를 종결 시킨 게이머가 바로 "이영호" 라는 스타 플레이어 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수익 블로그 고수분들의 경우에는, 극도의 컨트롤을 바탕으로 네이버 블로그 물량 공세에 아랑곳 하지 않으시지만, 티스토리 초보의 경우(저포함)에는 네이버 물량 공세에 대처 하기가 어려운 부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유인즉, 고수분들 블로그에 한번 유입이 되면, 미로처럼 얽혀있는 포스팅을 따라, 실제 1회의 유입이지만, 최소 몇회의 유입에 버금가는 양질의 유입을 만들어 냄에 반해, 초보의 경우에는 1회 유입은 말그대로 1회 유입으로 끝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 제가 그런 것 같고요 ~ 이 부분들이 블로그 장기 운영에 따라 오는 복리효과가 아닌가 싶습니다.(고수분들이 누누히 강조하는 부분)


극도의 컨트롤을 연마하기란 상당히 어려운 일이지만, 일단 구축이 되면, 이영호와 같이 컨트롤도 잘하고 물량도 잘 뽑아 내는 시스템이 구축이 되겠더라 ~이말이네요.ㅋ 앞으로 이런 부분에 많은 신경을 쓰면서 운영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    


2. 거시 경제냐 vs 미시 경제이냐 :


제가 그동안 주로 작성해왔던 수익 포스팅은 미시 경제보다는 "거시경제"에 가까웠다는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비슷한 강의 주제를 가지고 강연회를 주최 한다는 셈치면 ~


[ ※ 강연회 들으러 오세요 ]

① 거시경제 예) 한국 은행이 금리 인상을 단행할 예정 입니다. 설명 들으러 오세요. 

② 미시경제 예) 모모모 은행은 금리를 몇 % 더 줍니다. 설명 들으러 오세요   


사람들은 당연히 번에 대해 조금 더 관심을 가지게 될 것이 인지 상정인데, 사실 저는 그동안 1번의 스타일로 포스팅을 작성했던 것 같습니다. 물론 작성하기 나름이겠지만 ~ 좀처럼 유인 동기가 약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고 있고요.  



3. 정확한 정보에 대한 부담감:


사람이 컴퓨터가 아닌 이상, 자료를 얻어와 혹은 책을 읽고 ~ 입맛에 맞게 가공을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잘못된 정보의 참조로 인해, 혹은~ 어떤 분야에 대한 부정확한 이해로 인해~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면 어떡하나 ...라는 문제에 부딪히게 되는 것 같습니다.


종종 이전에 작성된 포스팅에서 머하나 발견이라도 하면 어찌나 얼굴이 빨개지는지~ 저는 사실 무작위로 이곳 저곳 왔다갔다 하고 잇지만~ 우선 자신이 자신있게 다룰 수 있는 부분부터 접근을 하여, 욕심부리지 않고 천천히 접근해 나가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네여. (정답은 없는 것 같지만 서도)





마치며, 수익 관련 2개월 경험치에서 작성한 글임을 미리 밝히며(요런 글 작성하는 것이 한참 잼있을 시기) 현실과 다소 다른 생각 혹은 부족한 생각일 수도 있겠지만, 순수 생각 공유의 차원에서 작성한 글이오니, 이글을 두고(비평은 공유) 소모적인 언쟁은 없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당 !!

또한, 블로그 수익이 절대~ 쉽진 않지만, 긍정적인 부분을 많이 느꼈다는 점에서, 앞으로 닥쳐올 시련과 인내의 시간에 있어, 그간의 경험과 앞으로 쌓여갈 경험들이 결코 헛되지 않을 것이라는 점 확인하는 시간 이었습니당 ^ .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