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외국어영역 31번 - 어휘추론 문제

Anxiety has a damaging effect on mental performance of all kinds.
걱정은 해로운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모든 종류의 정신적 활동에 있어 말이죠.

It is in one sense a useful response gone awry - an overly zealous mental preparation for an anticipated threat.
그것(걱정)은  어떤면에서 ... 유용한 반응 입니다..(빗나간, 실패한). - 일종의 지나치게 열성적인 정신준비죠.. 기대되는 위협에 대해 말이죠.

But such mental rehearsal is (A) [disastrous / constructive ] cognitive static when it becomes trapped in a stale routine that captures attention, intruding on all other attempts to focus elsewhere.
그렇지만 그런 (걱정에 대한) 정신적인 예행연습은 파멸적인(부정) 인지적 정적상태입니다..... 그것이 ~ 집중을 빼앗아가는 진부한 일상에 사로잡혀 있을때 말이죠, 그리고 그건... 다른 곳에 집중하려는 온갖시도를 방해하면서 말이죠.

Anxiety undermines the intellect.
걱정은 지능을 약화시킵니다.

In a complex, intellectually demanding and high-pressure task such as that of air traffic controllers, for example, having chronically high anxiety is an almost sure predictor that a person will eventually fail in training or in the field.
예를 들어,   지적으로 힘들고.... 압박이 심한 업무 ... 항공관제사의 업무와 같은 것, 예를 들어서, 만성적으로 지나친 걱정을 가지는것은 거의 확실한 예언이라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이 점차 실패할 것이란 걸요 ... 훈련에서나... 혹은 실전에서 말이죠.

The anxious are more likely to fail even given (B) [inferior / superior] scores on intelligence tests, as a study of 1,790 students in training for air traffic control posts discovered.
걱정이 많은 사람들은 더욱더 실패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심지어 .. 지능검사에서 월등한 성적이 주어졌음에도 말이죠 .....항공교통관제사 훈련을 받는 1790명의 학생들의 연구에서 밝혀진 바와 같이요.....

Anxiety also sabotages academic performance of all kinds: 126 different studies of more than 36,000 people found that the more (C) [prone / resistant] to anxieties a person is, the poorer his or her academic performance is. 
걱정은 또한 방해합니다... 모든 종류의 학업을요 : 36,000명 이상의 사람들에 대한 126개의 다른 연구들이 발견했습니다 ... 사람이 더욱더 .... 걱정에 빠지기 쉬울 수록, 그 사람의 학업성취도는 더욱더 ... 부진할 것이란 걸요.  

                                                                                                                                    ※ go awry: 빗나가다

voca

◈ zealous: a. 열성적인
                      = highly enthusiastic[motivated], greatly motiated, enthusiastic (about), eager, devoted,  
                      ex) I have been very zealous for the Lord God Almighty. 
                     (나는 주 전능하신 하느님을 매우 갈망하고 있었다.)
                       ex) He is zealous to please his wife.
                     (그는 아내를 애써 기쁘게 해주고 싶어한다.)

cognitive: a. 인식의
                      주로 (형 + 명사 앞에) 쓰여, 
                         ex) cognitive power / cognitive science 
                         (인식력)           /    (인지과학)  

static: 본문에서는 n. 공전상태, 정지상태 
                 a. (변화, 움직임이 없이) 고정된, 고정적인 
                  ex) Prices on the stock market, which have been static, are now rising again.
                       (계속 고정되어 있던 주식 시장의 주가가 이제 다시 오르고 있다.)  

stale: 본문상에서 a. 진부한, 상해가는 
             
                   1. 신선하지 않은, (만든지) 오래된 

                   2. 공기 등이 퀴퀴한, (좋지 못한) 냄새가 나는 
                   3. 신선미가 없는, 진부한, 김이 빠진 
                       ex) Their marriage had gone stale. 
                      (그들의 결혼 생활은 신선미가 사라진 상태였다.) 
                   4. (사람이 같은 일을 너무 오래 해서) 생산성이 떨어지는 
                       ex) After ten years in the job, she felt stale and needed a change. 
                       (그 직장에서 10년을 보낸 그녀는 생산성이 떨어지는 기분이었고 변화가 필요했다.) 
        
intrude on: ~에 끼어들다, 방해하다 
                           - intrude: (남이 원치 않거나 가서는 안 될 곳에) 자기 마음대로 가다(침범하다) 
                             ex) I am sorry to intrude, but I need to talk to someone. 
                                  (제 마음대로 들어와서 죄송하지만 누구와 얘기를 좀 해야 해서욥.) 
              
demanding: a. 지나치게 요구를 하는
                         demand: v ~를 요구하다... 에서 나온 단어인데 ... a. (형용사)로 쓰이면 ... 많이 요구를 하니깐 .. 
                         demanding: a. (일이) 부담이 큰, 힘든 ... 이라는 뜻이 되겠죱. 
        
air traffic controller: 항공 교통 관제사

chronic: a. 만성적인

chronically: ad. 만성적으로

sabotage: v. 고의로 방해하다 
                        sabotage가 ..n (명사) 로는 .... 사보타주(적이 사용하는 것을 막기 위해 또는 무엇에 대한 표시로 
                        장비, 운송시설, 기계 등을 고의로 파괴하는 것) 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v(동사)로 쓰이면
                        당근 ... 방해하다 .. 파괴하다의 의미가 되겠죱.


필자는 첫번째 문장에서 이미... 걱정은 좋지 않은 것으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비록, 어떤 면에서는 유용한 반응이라고도 표현한바가 있지만 ...(gone awry = 빗나간) 이라고 명시를 다시 해 주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첫번째는..... 

(A) such mental rehearsal is (A) [disastrous / constructive ] cognitive static ==> 파멸적인 인지적 정적상태라고 .... 표현을 하는 것이 문맥상 자연스럽고 ...

두번째는 .....

The anxious are more likely to fail even given (B) [inferior / superior] scores on intelligence tests
                                              = even (when they are) given
=> 지능셤에서 좋은 성적을 받았을 때 조차도 .... 실패 한다 ...는 말이 와야 문맥상 자연스럽습니다. 

세번째는 .....

the more (C) [prone / resistant] to anxieties a person is, the poorer his or her academic performance is. 
                                        걱정에 더 저항(?)  하면 할수록, 학업성취도는 더 .... 꾸리꾸리 해 질거다.... 

=> the + 형용사, the + 형용사 용법이네욥.... : (더욱 ~ 하면 할 수록 ~ 더욱 ~ 하다]
    
     - prone: a. (좋지 않을 일을)~ 하기 쉬운 

         (A)                       (B)                   (C)  
① disastrous ............. inferior .............. prone
② disastrous .......... superior .......... prone
③ disastrous ............. superior ............ resistant
④ constructive ........... inferior ............. resistant
⑤ constructive ........... superior ........... resistan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