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월욜 아침입니다... ^^ 연휴 때문에 다덜 무쟈게 힘드시지요 ??  아무쪼록 빠른 적응 하시기 바랍니당  흐흐흐 ^^* 

오널은 설날동안 실험했던 내용도 있고 여차저차 해서.....블로그 검색관련 이야기를 해 보고자 합니다.
"설날" 이라는 긴 연휴를 맞아 " 이베이날다 "는 혼자 나름의 급 작업을 진행해 보았는데용.....


내용은 두둥 ....

                                                   사진출처: http://naoki444.blog.me/70098039810 


[포털검색유입- 그중에서도 굼벵이버 (네이버) 검색 유입]에 관한 작업 입니당 ^^;;


 관련글: 네이버를 통해 배우는 기다림의 미학
 관련글: 설날 연휴 잘 보내세용 (_ _) 저는 작업(블로그)했어용 ㅋㅋㅋ
 관련글: http://appletouch.tistory.com/392 (한스미의 정보 블로그 : 갱신의 효과에 있어 저와 비슷한 실험 결과를 보임)


티스토리 운영하시는 분들 네이버 때문에 다덜 이만 저만한 고충 하나씩은 있으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물론 글을 올리는 대로 차질없이 착착 잘 올라가시는 분들(블로그 고수)도 많지만, 여러 블로그들을 탐색,염탐해 본 결과 이래 저래 저와 비슷한 문제를 겪는 분들도 조금은 있으신 것 같더라고용 ....
그리하야 ..... 오널은 제가 실험했던 내용을 토대로 관련 포스팅 하나 작성해 보겠습니당 ^^

시작에 앞서, 저야 머 블로그 운영한지도 얼마 안되었고 블로그 고수분들은 개인마다 좋은 검색 공략법 하나쯤은 가지고 계시리라 생각하기 때문에, 이미 겪어 본 내용이라면 도움이 될 수 있을 만한 부분만 캐치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제가 잘못 알고 있는 부분이 있다면, 많은 조언 해주시기 바라고용 ^^


 서론 : 블로그 유입 스타일로 살펴본 현재 저의 블로그 상태와 이런 저런 이야기

블로그 스케일에 따라 물론 차이는 있지만 상황은 거의 대부분 비슷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 검색형 (Naver, daum, 기타 포털)



어느정도 블로그가 안정화 된 경우 대부분 이와 같은 유입률을 보일 것이라는 생각인데요....개인적으로 가장 이상적인 유입형태가 아닐까 하는 생각입니다. 

제가 다소 무리한 결정[실험; 대부분 글(30개) 전원 갱신]을 하게 된 이유는(아래 다시 설명을 하지만) 바로 국내 포털 1위인 Naver 검색률이 거의 Zero 였기 때문이에용 ..... 일예로 글 전원(대다수;30개) 갱신 이전에는 .....

▷ 국내 포털 1위 네이버 검색 유입률 : 28회 (14개 글은 검색이 되었던 상황; 아주 최근부터지만요...)


▷ 이웃 블로거 ThinkingPig님 블로그를 통한 유입률 : 32회
 
머 .... 전원 갱신 할만 하지요 ??? ㅋㅋㅋ

블로그 운영 시작과 별반 다를 것이 없는 유입률 때문에 나름의 고충을 겪고 있었습니다요.... ㅠ.ㅠ 결국방문자 확보가 되어야 소통이 일어나고, 소통이 되어야 제가 원하는 것을 이룰 수가 있는데 말이죠 .... 이건 머 혼자 일기 쓰는 것도 아니고 ...가끔은 머하자는 건지? 라는 생각도 들었던 것이 사실이고용 ㅠ.ㅠ (현재도 충분히 재미가 있지만 이왕이면 다홍치마, Random한 다방면 종합적인 소통이 필요) 

블로그가 어느정도 궤도에 오르신 분들이야, 신경도 안쓰일 문제지만 저 같은 초보 블로거에게는 나름 어려운 부분이 있었던 것도 사실이고요 ^^;;



▶ 메타형 (다음뷰, 믹시,블코등, SNS포함 시킬게요)



볼륨의 차이 (크지요 ?? ㅋㅋㅋ)는 있지만, 현재까지 저의 블로그는 메타형 블로그 였다는 생각입니다. 현재까지 누적 방문자수는 대략 6000명 정도인데, 이중 대부분이 다음뷰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물론 이와 같은 유입형태를 보이는 블로그들도 조금 있는 것 같고 장,단점 또한 분명 있는 것 같습니다. 검색형 블로그는 자신이 원하는 것(수익이면 수익, 홍보면 홍보, on-off 연계 문제라든지, 기타 미지의 열린 가능성 면 등) 에서 메타형 블로그 보다는 조금은 유리한 위치에 놓여 있다는 생각입니다.

같은 트래픽이라고 가정한다면 검색형 블로그는 충분한 시간을 두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여지가 상대적으로 많지만, 메타형 블로그 형태는 철저한 준비가 되지 않은 상황이라면 다소 지나간 버스를 잡는격(?) 같은 상황이 연출될 수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반대로, 스케일(트래픽) 면에서는 검색형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만큼 메타형 블로그가 앞서나간다는 생각인데요..... 철저한 전략을 세우지 않으면 장기적으로 봤을때 속빈 강정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살짜쿵 해 봅니다. (앞으로 저의 개인적인 블로그 활용 측면에서 하는 이야기 에용 ^^;; 오해는 말아 주셔용 ㅋㅋ)


▶ 검색형 + 메타형


                                               사진출처: http://goldsoon76.blog.me/80055844336

초보 블로거가 검색형과 메타형 두가지를 동시에 이루어 내는 것은 상당히 버거운 부분이 없지 않아 있는 것 같은데용....

저와 같은 경우, 포털 검색(그냥 네이버로 할게요^^;;)이 어차피 되지 않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주로 다음뷰(채널:교육)를 타깃으로 포스팅을 작성하였고, 제목도 주로 (Best글)에 최적화 시키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결과는 적절한 제목과 이웃분들의 많은 도움으로 몇개의 글이 베스트가 되었기 때문에 나름 성공적이라는 생각입니다 (유입률은 사실 많지는 않았지만 서도요)

무튼, 실험한 내용을 토대로 검색형 + 메타형을 동시에 이루어 낼 수 있는 나름의 해결책(약간은 꼼수)을 생각해 보았는데요, 물론 이대로 된다면 블로그 질서가 약간은 x판 될수도 있을 것 같습니당..ㅋㅋ 

 실험한 내용 : 기존의 글 전원 갱신(30개), 검색되는 것(14개 제외)

"갱신"이라는 다소 위험한 결정을 하게 된 이유는 바로 설날 며칠 동안은 글을 발행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직 Naver, daum 검색등 포털을 통한 유입만이 이루어 졌는데요..... 그 결과는 가히 충격적이었습니다.

물론 설날이었기 때문에 인터넷 사용자가 없었기도 했겠지만.... 33명 이라는 블로그 개장 이래 최악의 방문자 수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건 머 블로그 폐쇄(Reopen)를 고려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임을 스스로 느끼게 만들었는데요 ..... "네이버 측은 RSS 피드 등록이 다 되었다" , " 검색이 원활히 잘 되고 있다" 라고만 대답할뿐 실질적인 도움은 되지 않았기 때문에.......... ㅠ.ㅠ

결국은 "나몰라라 묻지마 전원 갱신(대다수 글)" 이라는 선택을 하게 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실험한 내용은 나름 성공적이라는 생각인데요... 물론 한 1,2주 더 지켜봐야 할 문제지만 갱신 이후 3일간은 비슷한 순수 검색 유입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략 300~500명 / 갱신전 100~150). 
물론 성공적인 실험을 위해 메타 사이트(다음뷰)의 유입을 노리지 않은 글만 작성하였고요(실제로 메타사이트 유입률은 거의 없었습니다) 


실험 중 발견한 특이 사항 : 휴일임에도 불구 갱신하는 족족 1시간 이내에 검색이 되기 시작


그동안 다음검색에서 효자 종목이었던, to부정사이해, 혹은 to 부정사 라고 Naver 검색을 해봤더니.....

① 최초 갱신을 통해 확인한 저의 글은 블로그 최상단에 검색되지 않았었습니다.

다른 몇몇분들의 포스팅을 살펴보니 "갱신을 통해 검색 상단 재점령" 을 했다는 글이 보이기도 했지만, 저 같은 경우는 블로그 정보 신뢰도 측면에서 그다지 높지 않은 점수를 받은 모양인지 주로 검색 결과가 2페이지, 혹은 3페이지 정도에 배치 되었습니다 (최신 글인데도 말이죠 ..... 물론 갱신이지만)

당시에는 경황이 없어서 화면 캡쳐를 못했네요 .....

② 2일 후 검색 결과 상단 점령 확인


물론 "to부정사" 라는 키워드가 상대적으로 인기 키워드는 아니고, 자주 갱신되는 문서가 아니기 때문에 상단을 점령했다는 생각이 드는 것이 사실인데요..... 어찌되었던 처음부터 점령한것은 아니고, 2일 이 지난 후에야 검색 상단 점령에 성공했습니다 (시간이 지난 후 문서의 재배치는 뭔가 알고리즘이 있는 것 같은데... 그것까지는 잘 모르겠네요)

다만, (한스미의 정보 블로그 : 갱신의 효과에 있어 저와 비슷한 실험 결과를 보임) 에서 Naver 검색 알고리즘에서 약간의 변동이 생겼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당. 

또한 갱신 했던 대부분의 글들(대략 30개 전후)이 위와 같은 양상을 보였습니다.

최초 갱신시에, 검색결과 2,3 페이지 정도에 배정 시간이 지난후...상단 점령 확인 !! (언제 밀려날지는 모르는 일이지만)

무튼, 한번의 실험으로 일반화(단정)할 수는 없지만 갱신으로 인한 검색결과 배치 불이익은 상대적으로 많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수익성을 내포하는 글은 얘기가 조금은 달라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수익성 글은 없었기 때문에용 .....)

 키워드 작업 효과는 어느 정도 분명 있는 것 같습니다
검색 자체는 잘 되었던 기존의 글 14개(사실상 유입의 효과가 거의 없는) 


위에서 언급한 다음뷰에 포커스(메타형유입)를 맞추어 글을 작성했었고, 글의 제목도 주로 검색 최적화와는 거리가 먼 제목들 이었던 것 같습니다. 현재도 검색 유입이 잘안되고 있습니다....^^;;

■ 포털 검색은 되었지만 유입이 잘 안되었던 14개 글들의 제목 예

주로 제목이 .....(서술형 혹은 평서문)   

머머머는 ~~어떻게~~머머머다 
머머하기 머머머한 이유 best 5 
내가 머머머 책을 구입 어짜고 저쩌고 
블로그를 어쩌고 저쩌고 이유 
머머가 어떻게 머머머머머 있나 ...등등 


검색 자체가 되지 않아 갱신한 30개글(검색이 잘 되고 있음 - 키워드 작업으로 인해)

키워드 작업을 하지 않은채 그냥 갱신 했다면, 아마 위와 같은 양상 (갱신해도 유입이 잘 안되는.....)을 보였을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 포털 검색 자체가 안되 갱신을 한 30개 글들의 제목 예

갱신을 하면서 제목 또한 바꿈 .... 서술형 -> 핵심단어형 (아래와 같은 식으로 키워드 작업을 했음)


[핵심단어/핵심단어] - 추가 설명
[핵심단어,핵심단어] - 핵심단어
[핵심단어,핵심단어] - 핵신단어 + 추가설명
핵심단어, 핵심단어, 설명 
핵심단어, 핵심단어, 단답형 추가설명


 실험한 내용을 토대로 적용해 볼 수 있을 만한 사항
아쉽게 나마 두가지 케이스(저와 한스미님)를 조합해, 미뤄 짐작하면 아래와 같은 사실을 유추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문서가 누락된 경우 갱신을 하게 되면 80~90% 정도의 검색성공률을 보입니다 (저는 100%)
■ 포스팅 발행시간이 네이버 검색 반영에 약간의 영향을 미치는 것 같습니다. (새벽시간 지양)

■ 갱신시에는 최신 정보를 반영(기존의 경우는 실험된 바가 없지만, 알고리즘의 변화를 내포하고 있음)

"블로그 명칭"
을 바꿨다면 갱신시 이를 포함해서 반영 --> 더 나아가 새로운 시스템 도입(한달 정도 된 것으로 추측)으로 인해, 새로운 알고리즘이 적용된 " 한달 내 문서(갱신 하지 않은)에 모두 적용" (기존의 경우에는 갱신시 블로그 명칭은 바뀌지 않았음)

제목은
기존의 경우에 실험이 안되어서 모르겠지만 현재는 "제목도 수정"이 됨


유추한 내용을 토대로 ..... 활용할 수 있는 두가지는 .....

 1. 네이버에 검색이 누락된 경우(여차저차의 이유로) 


갱신을 한번 시도해 볼만 합니다. 어차피 가만히 놔두느니 갱신을 통해, 검색될 수 있는 기회를 한번 더 갖을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다만, 갱신으로 인한 플러스 마이너스 효과를 전반적으로 감안 - 혹시 정확한 마이너스 기준 알고 계신분 있으신가용????? ) 

Plus, 메타형 유입 타깃의 글이었다면, 갱신시에 키워드 작업도 병행한다면 네이버 검색에서 더 좋은 결과를 얻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2. 시간차 갱신 혹은 시간차 제목 수정 (메타사이트는 초기제목이 그대로 반영됨을 확인)


내용인즉, 여태 메타사이트 인기글 제목들을 살펴본 결과, 키워드 작업, 검색 최적화된 제목들은 상대적으로 베스트글에 채택이 잘 안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았습니다.

예) [핵심단어/핵심단어] - 핵심단어, 추가설명.....

이런 제목이 베스트에 오른 경우는 제가 블로그를 시작한 이래 한번도 본적이 없는 것 같은데요 ....ㅋㅋ 그 전에는 어떨지 모르겠지만요 ..... 

물론 내용이 우선이겠지만, 제목의 중요성은 여러 파워블로거 및 프로블로거님들이 누누히 강조하셨듯검색 결과에도 상당한 영향을 상당히 미치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한단어를 공략하기 보다는, 여러가지를 동시에 포괄할 수 있는 키워드 작성에는"[핵심단어,핵심단어] - 핵심단어, 추가 설명 " 형태 만한 것도 없을 것 같다는 생각인데요..... 서술식의 제목 형태로는 여러가지 키워드를 포괄하기가 상당히 애매하지 않나요?? ..... 저는 좀 힘들던데용 내공이 부족해서 ㅠ.ㅠ....ㅋㅋㅋ

결론은 메타사이트 송고 이후, 네이버 검색 반영에 걸리는 시간차를 활용하여, "검색 최적화된 제목 및 키워드로 갱신" 을 이루어 낼 수 있다면(블로그에 조금의 타격도 없다는 전제하에), 혹은 검색 반영 이전에 갱신까지는 아니더라도 제목을 바꿔서 저장한다면, 그래서 바뀐 제목으로 검색 반영이 된다면, 상당한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아직 실험된 바는 없고용 ; 실험 예정 ㅋㅋㅋ)

무튼, 제가 실험한 내용을 토대로 생각하고, 작성해 본 내용이오니 너무 믿지는 마시고용...참조가 될 만한 것만 참조 하시길 바랍니당 ^^ 블로그에는 정답이 없는 것 같네용.... 이건 머.. 사람 마다 다 다르니 원 ㅠ.ㅠ  


마무리로 "갱신에 관한 정확한 마이너스 효과 (혹은 머 알고리즘 같은거) 알고 계신 분" 있으시면 의견 좀 부탁 드려용 - 무지궁금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