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형식 주동이(주어동사) 이야기동사에 따라 크게 달라집니다. 


영어를 공부할땐 항상 주어와 동사를 빠르게 구별해 냄과 동시에, 특히 주어가 어떤 동사를 취하고 있는지를 유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그 이유는 주어가 항상 (I, You, They)와 같이 짧게 등장하지 않기도 하며, 주어가 취하는 동사에 따라 문장의 형태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결국 (주어와 동사)의 재빠른 캐취와 이에 따른 해당 문장의 체득은, 특히 고학년이 되어 사고와 논리력이 필요한 독해 공부를 해 나감에 있어, 근간이 되는 중요한 기본자산이 될 수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글을 읽으면서 앞뒤 문장의 관계의 파악, 이를 바탕으로 비평적 사고와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벌어주고 부담을 줄여주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이것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일정한 기준없이 항상 지레짐작으로 글을 읽게 될 것입니다.  

 

또한, 공부해서 독해에 해당 이론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축구선수가 사방팔방에서 날아오는 공을 대충 발만 갖다대면 정확히 잡을 수 있듯이 반드시 체득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해야 그 효과는 더욱 높아집니다.  


일단 간단한 용어부터 정리를 하고 시작해 보겠습니다.




S: Subject (주어) - 문장의 주체(주인공)를 의미합니다.      

V: Verb (동사)  - 주어의 상태나 동작을 나타내며 각 의미를 가장 정확히 알아 두어야 할 품사입니다. 
    
                        
           Be 동사: am, are, is 
           일반동사: be동사를 제외한 나머지 동사 


S/C: Subject Complement (주격보어) - 주어의 구체적인 상태, 상황을 구체적으로 보충설명 합니다.  



O: Object (목적어) - 동사(주어의 동작)의 대상(타겟)이 됩니다.          



I/O: Indirect Object (간접목적어) - 동사(수여동사)에서 받는 사람
                                                           (목적어1)을 의미합니다.
D/O: Direct Object (직접목적어) - 동사(수여동사)에서 전하는 실제대상
                                                            
(목적어 2: 전하는 동작의 진짜 목적어)를 의미합니다. 




O.C: Object Complement (목적격보어) - 목적어의 상태나 목적어가 하는 동작 등에 대해 보충설명 합니다.



영어를 다짜고짜 왜 5형식으로 배우는지에 대한 현실적인 이유는?: http://ebayer.tistory.com/109




1 형식: 
주 +  + 끝(X)                     
           S     V      


                          | ̄ 문장의 주요소가 아닌 수식하는 (부사구)이다
    ex) I run / (to you)          
          I run you 

    ex) He lay / on the sofa. 






       
   | ̄ ̄ ̄ ̄ ̄ ̄ ̄ ̄|

2 형식: 주 +  + /보(주격보어)                     
            S    V    S.C                   




1) 2 형식의 특징

① 주/보는 주어를 보충설명(주로 명사, 형용사)을 합니다.  




일반동사라고 해서 무조건 3형식은 아니라 주어에 대해, 보충 설명을 하면 2형식으로 쓰입니다.   

     | ̄ ̄|        | ̄ ̄ ̄ ̄ ̄ ̄| 
 ex) I am a boy.   She became a doctor.                             Be 동사, become류 동사가 쓰인2형식
                 [명사]                          [명사]
                                                  
     | ̄ ̄ ̄|       | ̄ ̄ ̄ ̄|          | ̄ ̄ ̄ ̄ ̄|    
 ex) I got angry.   He stayed calm.     She looks happy.       일반동사(주로 주어의 동작이 아닌상태묘사)
        
[형용사]                [형용사]               [형용사]       가 쓰인 2형식


③ 주격 보어에 부사는 오지 않는다

                            | ̄ ̄ ̄ ̄ ̄(x) ̄ ̄ ̄ ̄|
    ex) She looks happily.       그녀는 행복하게 보인다.
    ex) She looks happy.         그녀는 행복하게 보인다
                           |______(O)___|





2) 
주로 아래와 같은 일반동사는 (부사가 아닌 형용사)와 만나 2형식을 만듭니다.

상태의 유지,(keep, stay, remain) 

ex) She kept silent.                                            그녀는 조용함을 유지했다.
ex) He stayed calm.                                           그는 침착함을 유지했다.
ex) The weather remained hot for five days.          날씨는 계속 뜨거웠다 오일동안  


           | ̄ ̄ ̄|          | ̄ ̄ ̄ ̄ ̄|               | ̄ ̄ ̄ ̄ ̄ ̄ ̄|               | ̄ ̄ > 부사(구)
    ex) She kept angry.   He stayed calm.    The weather ramained hot / for five days.                          [형용사] 
            

 


상태의 변화 동사
,(get, become /go, grow, turn)

ex) I got angry.                                                             나는 화가 났다.
ex) I became dizzy.                                                      나는 어지러워졌다.

ex) The food will go bad.                                              음식이 상할 것이다.
ex) Her face grew pale.                                                그녀의 얼굴은 (점점) 창백해 졌다.
ex) The weather turned cool / after the heavy rain.          날씨가 시원해 졌다 폭우뒤에  

      | ̄ ̄ ̄|      | ̄ ̄ ̄ ̄ ̄|                   
  ex) I got angry.    I became dizzy.                                  [형용사]
                           

          | ̄ ̄ ̄ ̄ ̄ ̄|             | ̄ ̄ ̄ ̄ ̄|                   | ̄ ̄ ̄ ̄ ̄ ̄|
 ex) The food will go bad.      Her face grew pale.       The weather turned cool / after the heavy rain.  [형용사]
                           



감각동사 (look, seem, appear,
sound, smell, taste, feel)

- " (주어가) ~ 로(처럼) 보이다":  look, seem, appear  
- 감각을 나타내는 동사: sound, smell, taste, feel

ex)  He looks tired.                        She seems busy.               He appeared depressed / last night. 

ex)  That sounds interesting.          It smells bad.                     This cake taskes very good.      
       This cloth feels smooth






                 | ̄↘

3 형식:
주 + + 목(적어) 
          
S      V     O 


     ex) He makes a plan.  I like him.  We discuss it
           S     V        N             대명사               대명사 


     ex) I hope (to see you / again).  I enjoy (reading books). 
          S   V    to Rv                                  ~ing


     ex) I don't believe (what she said). 
          S           V       what 절 


     ex) I think (that he is a liar)
                     that 절
          S   V   문장이(O)로써 역할을 하고 있다.   


     ex) S V O
                |_ 목적어가 길게 수식을 받으면, 문장은 무한정 길어 질 수 있지만, 3형식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한 문장이 무조건 한줄로 끝나게 되면 문법을 배워야 할 이유는 별로 없을 것입니다. 


(무언가 좀 길어지고, 긴 수식이 되어지는 경우에도) 어려워 하지 않고 자유자재로 정확한 위치에 잘 갖다 붙이고자 하는 욕구와 더불어 과연 내가 제대로 갖다 붙였는가에 대한 궁금증이 바로 문법 공부의 시작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법정리는 최대한 간단히 정립하고, 실제 이에 대한 쓰임과 체득과정은 반드시 독해 문장을 통해 자세히 꼼꼼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좋습니다. 문법서 하루 종일 들여다 본다고 해서, (물론 안하는 것 보단 낫겠지만) 독해과정에 녹아 들어간 문법 원리는 처음에는 물 흐르듯이 적용이 잘 되지는 않을 것입니다.


독해를 통해 문장에 대한 궁금증을 먼저 가진 후 이를 문법서를 통해 차근차근 알아나가는 일종의 단권화(일원화)가 추후에, 문법을 많이 공부했지만 실제 독해하면서 적용이 잘 되지 않는 (문법과 독해 이원화 현상)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4 형식:
주 + 수여동사
+      간/목     +       직/목 (실제로 건네주는 대상)
            S         V                I.O                 D.O
                                                           (사람) X ~에게     (사물) Y ~을,를

              I       gave           her             a nice ring. 


수여동사의 종류

Give, send, show, tell, teach, bring, write, lend                                             
※ Make, buy, cook, do, find, get                                                          
※ Ask, inquire     



                 4형식 표현                      vs
                 4형식 => 3형식으로 전환한 표현 

                          그를 주다 펜에게 (X)                                              | ̄ ̄ ̄ ̄↘
                  ex) I gave (him) a pen.                               ex) I gave (    ) a pen / to him  
                        그( ~에게) 펜(~를) 주다                                  |____|
                                                                                         펜을 주다 (3형식) + / (전 + 명: 부사구)

                                                                                                     | ̄ ̄ ̄ ̄ ̄↘
                  ex) I made (him) a cake.                            ex) I made (    ) a cake / for him 
                                                                           
|____|

                                                                                                      | ̄ ̄ ̄ ̄ ̄ ̄ ̄↘
                  ex) I asked (her) a question.                      ex) I asked (    ) a question / of her           
                                                                                             |_____|               
                                                                                         


                                                                                                               3형식으로 전환시
Give, send, show, tell, teach, bring, write, lend                                    => to              
※ Make, buy, cook, do, find, get                                                             => for
※ Ask, inquire                                                                                       => of





 


                        
                | ̄ ̄ ̄ ̄|
5 형식: 주 + +          +    목/보 
           S    V        O         O.C (명,형, 부사)
                                      (동/원, to Rv, ~ing, p.p
                                                       형태가 Why? 이렇게 오는지 구별 잘하기


1)
목/보는 주어가 아닌 목적어와 관련이 있습니다.

 
| ̄ ̄ ̄ ̄|

     +    목/보





2)
목/보로 올 수 있는 품사와 형태는 다양하나 2형식 주격보어 처럼 
목/보자리에 부사는 올 수 없습니다.
                           

                                   | ̄ ̄ ̄ ̄ ̄ ̄ ̄(X) ̄ ̄ ̄ ̄ ̄ ̄|
ex) I made him (very happily).           나는 그를 (매우 행복하게 만들었다).

ex) I made him (very happy).             나는 그를 (매우 행복하게 만들었다).
                                   |_______(O)______|






3)동사의 종류에 따라 목/보어의 품사와 형태가 갈리게 되므로, 본동사에 무슨 동사 가 왔는지 먼저 유심히 살펴보고,
그리고 목적보어에 왜 이런 품사와 형태를 취했는지를 인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① 목/보에 명사, 형용사가 주로 오게 하는 동사
                
(Keep, find, call, make, turn, elect) => 목/보에 명사 or 형용사 

                              | ̄|
ex) We found the story true.        [형용사]                   우리는 그 이야기가 사실이란 걸 알았다. 

                   | ̄ ̄ ̄|
ex) I made him (very happy).        [형용사]                   나는 그를 매우 행복하게 만들었다. 

                      | ̄ ̄ ̄ ̄ ̄ ̄|
ex) We elected her (our new leader)    [명사]             우리는 그녀를 우리의 새로운 지도자로 선출했다.






목/보에 To Rv (To 부정사)가 오게 하는 동사 (want, tell, need, ask, get, allow, encourage, discourage) 
                                                         
목적어로 하여금
(미래에 관한 동작을) 취하게 만드는 동사

                  | ̄↘   
ex) I want you to take a rest / for while

                      | ̄↘    
ex) He asked me to wait / for a moment

                                                   | ̄↘  
ex) My mom always encourages me to study hard.





③ 목/보에 동사원형이 오게하는 동사 

-  (사역동사): make, have, let, help          

    본 V            | ̄ ̄ ̄↘
We let / our children / study hard
He couldn't make / the boy / stop crying
                  본 V          |__↗

※ (준) 사역동사인 help는 목/보에 동사원형 뿐만 아니라 to Rv 형태도 취할 수 있습니다.





- (지각동사): see, watch, hear, listen to, feel, notice,              
           
                           | ̄ ̄↘                                                         | ̄ ̄↘ 
My sister saw something come here.           My brother felt something touch his head.     

                            | ̄↘
I sometimes watch him play the guitar

※ 지각동사에서 동작이 진행 중인 것을 강조하고자 할때는, ~ing(현재분사)형태를 취합니다. 
       





4) (목적어와 목/보의 관계에 있어 능/수동)을 표현 하고자 할때
     ~ing (현재분사) / P.P (과거분사) 


                                | ̄  ̄| (능동)                                                             목적어
ex) He found an old man living alone in the desert.         남자를 발견했는데.. 그 남자~ 하고 있드라.
ex) You'd better get it fixed by ten.                                  그것 ~ 되게 하는 것이 좋을 것이야.
                            |_| (수동)                                   목적어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