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간접의문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당 ^^
간접의문문 사실 그렇게 어렵지 않은 내용인데, 자칫 실수하기 쉬운 영어문법 중에 하나인 것 같습니다. ^^


1. 의문사가 있는 간접의문문

의문사가 무엇이냐??라고 물어본다면, 그냥 간단하게 6하 원칙에 의거 물어 볼 수 있는~ 앞대가리에 있는 who, when, 등 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 who (누가)
   - when (언제)
   - where (어디서)
   - what (무엇을)
   - how (어떻게)
   - why (왜)

의문사가 있는 간접의문문을 설명하기 전에, 설정을 좀 하고 시작하도록 하지요 ~~!! 

한 남학생이~ (새로운 교실에 전학을 왔는데) 이 남학생은 상당히,~ 저돌적인 스타일입니다. 그래서, 그 남학생은 맘에 드는 여학생을 보고 ~ Do you have a boyfriend? (너 남친 있냐?) 라고 직접적(직접의문문)으로 물어보게 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여학생은 이미 남친이 있는 상황이어서~ 남친이 있다고 답변을 하지만 이에 포기하지 않고 남학생은 언제부터 만났냐며 좀 더 캐묻기 시작합니다.  

그렇지만, 저돌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는 남학생도~ 상황이 상황인지라..... 이번에는 좀 더 돌려서 말을 하게 됩니다.
바로 간접의문문으로 말이죠 !!

남학생:  Do you have a boyfriend?
여학생:  Yes, I have. 
남학생:  ① I wonder (나는 궁금하다)                
             ② When did you started to meet him? (직접의문문)     
      
         ---> I wonder when you started to meet him? (간접의문문)  


2. 의문사가 없는 간접의문문 

비슷한 상황인데, 이번에는~ 의문사가 없는 상황입니다. 
이번에는 저돌적인 남학생이 아니고~ 조금 소심한 남학생인데..... 새로 전학온 교실에 맘에 드는 여학생이 있는 상황으로 설정을 조금만 바꿔 보겠습니다.  



남학생: Do you have a boyfriend? (이렇게 물어보면 너무 직접적이겠지?? 햐 .... 고민인데 ....) 
남학생: (조금만 돌려서 말해 보자)
           ① Can you tell me?  
           ② Do you have a boyfriend?  (이렇게 물어보는 것은 가지고 있냐 or 안가지고 있냐? 를 물어보는 것이기 때문에....or를 함축하고 있다고 봐도 무방)
                                                     의문사 대신: If, whether를 사용

-------> Can you tell me if you have a boyfriend?            
-------> Can you tell me whether you have a boyfriend?
-------> Can you tell me (If or not) you have a boyfriend?
-------> Can you tell me (whether or not) you have a boyfriend? 
-------> Can you tell me if you have a boyfriend or not ?
-------> Can you tell me whether you have a boyfriend or not


3. 간접의문문의 핵심은?



두 문장을
합체 시키는 매개체 다음에는 

매개체
    〈     의문사가 있는 간접의문문 (who, when, where, what, how, why)
                 의문사가 없는 간접의문문 (If, whether) 
S(주어) + V(동사) 가 온다. (즉, 의문문임에도 불구하고~ 평서문 형태가 오는 것이 핵심)

확인해 보자 ......

(의문사가 있는 간접의문문)  I wonder when you started to meet him?  
                                                                      S    +  V
(의문사가 없는 간접의문문)  Can you tell me [if, whether] you have a boyfriend? 
                                                                                              S  +   V



영어관련 유용 사이트 바로가기:  

인터넷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
2012 세계유학박람회 참가 신청: http://www.eduhouse.ne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