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친구: 아이가 감사편지 적으면 1달러 주곤함 ==> 효과가 있을수도 없을 수도.
S V
A friend of mine used to pay his young children $1 / each time they wrote a thank‒you note.
내 친구중 하나는 그의 어린 아이에게 1달러를 주곤 했다... 매번 ..그들이 감사편지를 적을때 마다 말이다.
( ① ) This policy may or may not work / in the long run.
이러한 정책(방법)은 아마 효과가 있을수도 혹은 없을 수도 있을거다 .. 장기적으로 봐서 말이다.
효과있는 경우: 점차 감잡고 감사를 표현함 (보상이 없더라도)
S V s v1
( ② ) It might turn out / that, {by writing enough thank‒you notes}, the children will eventually learn (the real point of them) and continue to express (gratitude for gifts), / even when they are no longer paid to do so.
v2 = 감사편지 적기
그것은 아무 이렇게 될 거다, ... 충분한 감사편지를 적음으로써, 그 아이들이 점차 배울 거다 .. 그것들(감사편지)의 진정한 포인트를 말이다.. 그리고 계속해서 표현할거다 .. 선물에 대한 고마움을, 비록 그들이 그렇게 해서 더이상 돈이 지불되지 안더라도 말이다.
효과없는 경우: 보상을 위해 행해지는 일(짐)으로 보게 될수도 있음: => 습관 형성 안되고 => 무튼, 망함.
s w/v1 w/v2 ↙<=>↖ ↙↖
It’s also possible / that they will absorb the wrong lesson, and regard thank‒you notes as piecework, (a burden to be performed for pay).
또한 이런게 가능하다 ... 그들이 잘못된 교훈을 받아들이는 거 말이다, 그리고 감사편지를 삯일로 간주하게 될거라는 거 말이다, (일종의) 짐 말이다 .. 보수를 위해 행해져야하는 .. 그런거 말이다.
( ③ ) In this case, / the habit won’t take, and they will stop writing such notes / once they are no longer paid.
이러한 경우에는, 그런 습관이 들지 않고, 그리고 그들은 그러한 편지를 적기를 멈출 거다 .. 일단 그들이 더이상 보수를 받지 못하면 말이다.
S V1 V2 가/목 의/주
( ④ ) Worse, / the bribes may corrupt their moral education and make it harder for them (to learn the virtue of gratitude). |________|
더욱이(나쁜), 그런 유인책은 아마 그들의 도덕교육을 상하게 할 것이고 그리고 ... 그들이 감사의 미덕을 배우는 걸 어렵게 만들 것이다.
( ⑤ ) Even if it increases production in the short run, / the bribe for thank-you notes will have failed, by inculcating the wrong way of valuing the good in question.
비록 그것이 단기적으로 성과를 증가시키더라도, 감사편지를 위한 유인책은 실패하게 될 거다, 주입시킴으로써... 선행에 대해 가치를 매긴다는(돈으로 보상하는) 잘못된 방식을 말이다.. 쟁점이되고 있는(논의되는).
S V
A friend of mine used to pay his young children $1 / each time they wrote a thank‒you note.
내 친구중 하나는 그의 어린 아이에게 1달러를 주곤 했다... 매번 ..그들이 감사편지를 적을때 마다 말이다.
( ① ) This policy may or may not work / in the long run.
이러한 정책(방법)은 아마 효과가 있을수도 혹은 없을 수도 있을거다 .. 장기적으로 봐서 말이다.
효과있는 경우: 점차 감잡고 감사를 표현함 (보상이 없더라도)
S V s v1
( ② ) It might turn out / that, {by writing enough thank‒you notes}, the children will eventually learn (the real point of them) and continue to express (gratitude for gifts), / even when they are no longer paid to do so.
v2 = 감사편지 적기
그것은 아무 이렇게 될 거다, ... 충분한 감사편지를 적음으로써, 그 아이들이 점차 배울 거다 .. 그것들(감사편지)의 진정한 포인트를 말이다.. 그리고 계속해서 표현할거다 .. 선물에 대한 고마움을, 비록 그들이 그렇게 해서 더이상 돈이 지불되지 안더라도 말이다.
효과없는 경우: 보상을 위해 행해지는 일(짐)으로 보게 될수도 있음: => 습관 형성 안되고 => 무튼, 망함.
s w/v1 w/v2 ↙<=>↖ ↙↖
It’s also possible / that they will absorb the wrong lesson, and regard thank‒you notes as piecework, (a burden to be performed for pay).
또한 이런게 가능하다 ... 그들이 잘못된 교훈을 받아들이는 거 말이다, 그리고 감사편지를 삯일로 간주하게 될거라는 거 말이다, (일종의) 짐 말이다 .. 보수를 위해 행해져야하는 .. 그런거 말이다.
( ③ ) In this case, / the habit won’t take, and they will stop writing such notes / once they are no longer paid.
이러한 경우에는, 그런 습관이 들지 않고, 그리고 그들은 그러한 편지를 적기를 멈출 거다 .. 일단 그들이 더이상 보수를 받지 못하면 말이다.
S V1 V2 가/목 의/주
( ④ ) Worse, / the bribes may corrupt their moral education and make it harder for them (to learn the virtue of gratitude). |________|
더욱이(나쁜), 그런 유인책은 아마 그들의 도덕교육을 상하게 할 것이고 그리고 ... 그들이 감사의 미덕을 배우는 걸 어렵게 만들 것이다.
( ⑤ ) Even if it increases production in the short run, / the bribe for thank-you notes will have failed, by inculcating the wrong way of valuing the good in question.
비록 그것이 단기적으로 성과를 증가시키더라도, 감사편지를 위한 유인책은 실패하게 될 거다, 주입시킴으로써... 선행에 대해 가치를 매긴다는(돈으로 보상하는) 잘못된 방식을 말이다.. 쟁점이되고 있는(논의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