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형식 문장의 수동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건데요 .....
이 부분 ~ 약간 까다로운 부분이 없지 않아 있습니당.....


본 포스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4형식 (수여동사)가 쓰이는 문형을 우선 알아야겠죠?

1형식 :   S + V
2형식 :   S + V + C
3형식 :   S + V + O
4형식 : S + V + I/O + D/O
5형식 :   S + V + O + O.C

S: 주어
V: 동사
C: 보어
O: 목적어
I/O: 간접목적어
D/O: 직접목적어


4형식 형태의 문형을 보니 ..... 주어가 있고 동사(수여동사)가 잇고,
다음에 간접목적어 직접목적어 이런 식으로 배치가 되어 있네요 ..... 


생각을 해 보 볼게요 ..... 우리가 가장 흔하게 쓰는 문장 형태는 물론, 상황에 따라 틀리겠지만....
주로 3번째 형태 문형을 영어에서 가장 기본으로, 가장 흔하게 쓰는 문장입니다!! 


I am a boy. You're a girl 요게 (2형식 형태의 문장이고)
I love you. You love me(요게 3형식 형태의 문장입니다) 


어때요?? 흔하게 쓰는 문장 형태가 맞죠? 


그럼 ..... 3형식 형태의 문장을 보면 ... love라는 동사가 있고 love의 대상이 되는 목적어는 ..... 
물론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 love라는 동사 말고, 수여동사를 아래에서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Give, lend, send, show, teach, tell, write, pay, bring, sell, offer ==> to
Buy, do, find, get, make, cook, choose ==> for
ask  ==> of

동사의 종류를 보면 알겠지만.....
위의 동사들은 목적어를 한개만 취할 수도 있지만,
두개를 취할수도 있는 형태의 동사들입니다.


무슨말인고 하니 ..... give를 예를 들어 ...




I  give a pen (이렇게 보니깐 3형식 형태가 맞죠?) ... 그런데... 이렇게만 놓고 보니 ....
give(주다)라는 동사자체가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는 "누구 ~ 누구 에게 ~ 를 주다" 라는 뜻이 있을 터인뎅......
I give a pen에서는 누구에게 줬는지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

I give a pen (to) her. (3형식 문형) 이를 심플하게 바꾸면 ..
I give her a pen. (4형식 문형)  이라는 문장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물론 형태만 다를 뿐 둘다 같은 뜻이 되는 것이구욥. 물론, 문형은 위에서 보다시피 다르게 쓰였습니당.
어차피 주는 대상(사람: 간접목적어)는 주로 사람이 될 테니깐 주는 사람을 먼저 적고...
전치사 이런거 필요 없이 .. 주는 내용(사물:직접목적어) 주로... 사물이 되겠죠 ... 
이렇게 표현을 하자는 것이 4형식 문형의 핵심입니당. 

  
물론 동사의 종류에 따라 ... 4에서 3으로 바뀔때 쓰는 전치사는 조금씩 다르죠?

위 박스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당. ^^


4형식 문장의 수동태

자..... 그럼 이제 4형식 문장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가 되었으니...


오늘의 주요 내용인 수동태 표현으로 넘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당...
사실은... 이를 위해선... 수동태에 대해 이해가 필요하긴 하지만.....
이 또한 설명을 하자면 오늘 포스팅의 의미가 퇴색되기 때문에 .... 하기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고 ...
이야기를 계속 해 보도록 할게욥 !1

능동태 / 수동태가 먼가요 ?: http://ebayer.tistory.com/108   

예문을 하나 볼게요....



My boy friend gave me a bottle of milk.

이 문장의 주는 행위자는 ... 명백히 ... My boy friend 입니다. 그리고 책을 받은 사람은 나( 물론 ...여자겠지요? ㅋㅋㅋ)

(능동): 명백히 내 남자친구가 ... 책을 나에게 준것. 

그렇지만.....수동의 의미를 생각해 보면 ... 두가지 경우가 나오게 됩니당.  

(수동1): 내가 책을 받은 것 / 남자친구에 의해  
            I was given a bottle of milk by my boy friend.

(수동2) 책이 받아진 것(전해진 것) / 나에게 / 남자친구에 의해  
            A bottle of milk was given to me by my boy friend.


사실 생각하기에 따라서 크게 어려운 표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거를 이해가 아닌 자꾸~ 외우려고 들기 때문에,
좀처럼 힘들어지게 됩니당.   


암기는 순간이지만, 이해는~ 머리속에 남은 잔상(이미지)는 ~
한번만 다시 반복을 해주던가 혹은.... .....재학습을 해주면 ... 거의 영구적인 기억으로....남을 확률이 높습니다.  


예를들어, 축구선수가..... 사방팔방에서 날아오는 것을 외워서 볼을 정확한 위치에 트래핑하는 것은 아니잖아요?? 
물론, 반복된 훈련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겠지만... 축구선수는 볼의 특성과 .....
방향에 따른 감각과 느낌을 잘 알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을 겁니당. 

조금 더 어려운 예문을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학교 3학년 두산김 7과 본문에 나오는 예문인데욥.....



ex) Homeowners were given responsibility for some streets. 라는 문장이 있습니다.

이 문장을 보면 .... 주는 (대상: 능동을 하는 행위자)가 생략되어 있는 문장인데 ..... 문맥상 앞뒤를 살펴보면..... 정부기관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정부기관이 책임을 주는 행위니깐 .....

1. 집주인이 책임을 받는 것
2. 책임이 (to) 집주인에게 부과되는 것

두가지 그림이 나오게 됩니당.

그럼 영어로 바꿔보면 .....

1번) Homeowners were given responsibility for some streets.  그냥 그대로 적으면 되고
2번) Responsibility for some streets was given (to) homeowners. 라고 바꾸면 됩니당.


 

관련글 바로가기:

  1. 2012/09/26 기말고사대비 중1 두산김 11과 - The Best in the Animal World
  2. 2012/09/26 중학 1학년 영어 두산(김) 10과 교과서 본분-Special Days for Judy
  3. 2012/09/24 기말고사대비 중3 두산(김) 11과 본문- Fair Trade Chocolate
  4. 2012/09/23 중3 기말고사대비 두산김(10과 본문)-The Ig Nobel Prizes: Laughing and Thinking
  5. 2012/09/22 중1영어 두산(김) 9과 본문- Beatrix Potter and Her Dream
  6. 2012/09/19 대전 덕명중, 지족중 영어중간고사 시험대비 중1 두산(김) 8과 본문- Nasrredin and the Fish
  7. 2012/09/19 대전지족중, 외삼중 중학3학년 교과서 두산(김) 9과-The Case of the Stolen Diamond Necklace
  8. 2012/09/17 중3 영어2학기중간고사 두산(김) 8과 - Poems We Love
  9. 2012/09/16 중학 3학년 영어내신 두산(김) 7과 The birth of Street Lights (2)
  10. 2012/09/13 [중1영어 두산(김) 7과]- 2학기 중간고사 대비 At the traditional Market
  11. 2012/09/12 [중2학년 영어 두산(김)9과] Seasonal Korean Rice Cakes 본문정리
  12. 2012/09/11 [중2영어 내신 두산(김) 8과] Welcome to the World of Volunteering본문 내용분석 (2)
  13. 2012/09/11 [중2영어 두산(김)] 7과 Edgar Degas, My favorite Artist 본문정리
  14. 2012/09/07 고급 영단어 접두사, 접미사(어)를 잘 활용해 영어단어 쉽게 외우는 방법
  15. 2012/09/01 [대전 덕명동/노은동/학하동 입시학원] 다녀도 어려워 ㅠ 중학생 영어시험 내신점수대비
  16. 2012/08/29 복합관계사 (복합관계대명사, 복합관계형용사, 복합관계부사)
  17. 2012/08/24 실수방지 부가의문문 4가지 체크사항과 헷갈리는 부가의문문
  18. 2012/08/15 다양한 전치사 다나와라! [at, on, in ~시간, 때, 등] 기타 주요 전치사
  19. 2012/08/15 영어 접속사(and, but 부터~however, therefore 등등)에 대해 알아봅시다 ^^
  20. 2012/08/14 오투그란데 하우스토리 네오미아 아파트 학원(?) 없나 ! 근처 학생들 공부하기 좋은곳
  21. 2012/08/13 중학교 내신 문법문제에 자주나오는 원급, 비교급, 최상급 해부
  22. 2012/08/13 부사의 형태와 역할, 빈도부사의 위치
  23. 2012/08/13 수량형용사, some과 any 의 쓰임
  24. 2012/08/13 대전 노은동 학원 고민? 노은동/학하지구 전문과외식 수업
  25. 2012/08/12 [형용사] 한정적용법 서술적용법, 기타 수사, 분수, 소수 숫자 관련 문법사항
  26. 2012/08/12 [분사공부] 현재분사 과거분사 & 감정을 나타내는 분사
  27. 2012/08/12 to 부정사 vs 동명사 정리[광쌤이샘] (5)
  28. 2012/08/12 영어대명사 공부- 재귀대명사와 지시,부정,의문 대명사 헉 많다 ㅠ.ㅠ
  29. 2012/08/12 부정관사 a(n), 정관사 the의 쓰임
  30. 2012/08/10 명사의 종류와 복수(명사)형태 단위명사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