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리, 법칙     ↙                                ↖주/관                    ↙↖                                         

There is [a ____(A)____ principle {in human perception} that affects (the way we see the difference / between two things that are presented / one after another)].

           ↖↙ 주/관  v. 제시하다       차례대로

인간의 인식에 있어서의 _______법칙이 있다 ... 우리가 차례대로 제시되는 두가지 것들 사이에서 차이점을 알아내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법칙 말이다.

 

 

                                    S  ↙↖                                               V                 

For example, (each student in the psychophysics laboratory) takes a turn sitting / in front of (three buckets of water) - (one cold), (one at room temperature), and (one hot).

       [A: 차가운거]        [B: 보통]                         [C: 뜨거운거]

예를들어서, 심리물리학 실험실에 있는 각각의 학생은 차례로 앉는다 ... 세개의 바케스의 물 앞에 말이다 - 하나는 차갑고, 하나는 실험실 온도이고, 그리고 하나는 뜨거운 바케스 말이다.

 

 

 

                                 ↙↖ [A]                              ↖      [C]                    S     V       

After placing (one hand in the cold water) and (one in the hot water), the student is told to place (both in the lukewarm water) / simultaneously.

a. 미지근한 [B: 보통]

차가운 물에 한 손을 놓고 .. 그리고 뜨거운 물에 한 손을 놓은 후에, 그 학생은 지시를 받는다 ... 미지근한 물에 동시에 두 손을 놓으라고 말이다.

 

 

 

                   S  ↙↖                  V

Then (something surprising) happens.

그러면 무언가 놀라운 것이 일어난다.

 

 

 

 

                               S         V            [B]          S [A-> B]                                     V

Even though both hands are in the same bucket,/ (the hand that was in the cold water) feels / as if it is now in the hot water, while (the one in the hot water) feels / as if it is in cold water.

                             [C->B] 

비록 두 손이 같은 바케스 안에 있더라도(미지근한 물), 차가운 물속에 있었던 손은 느낀다 ... 이제는 뜨거운 물안에 있는 것처럼 말이다, 반면에 뜨거운 물 안에 있었던 손은 느낀다 ... 이제는 차가운 물 속에 있는 것처럼 말이다.

 

 

 

       S     V                           S               V                                                                                              

The point is / that (the same thing) can be made to seem very different, / depending on (the nature of the event that ____(B)____ it).

요점은 .. 이거다 ... 같은 것이 매우 다르게 보이도록 만들어질 수 있다는 것 말이다, 그것에 _______ 하는 사건의 특성에 따라서 말이다.

 

 


 

 

 

이전에 다른 것을 경험하면 뒤에 같은 것을 경험 하더라도 다르게 인식할 수 있다

 

 

A학생: 전학교에서 매일 100대씩 맞음  = > [똑같이 50대 맞는 학교로 전학]  =>   오 이학교는 천국이군 ^^

             

                                                              같은 학교 맞는 대수 같음

 

B학생: 전학교에서 매일 10대씩 맞음    =>  [똑같이 50대 맞는 학교로 전학]  => 에이 .. 쉬파 .. 학교 xx 못다니겠어 .....

 

 

       (A)                              (B)                      (A)                          (B)


① contrast       ‥‥‥ precedes          대조의    ........    선행하다
② contrast            ‥‥‥ follows                  대조의   .........        따르다, (앞의 것) 다음에 일어나다
③ similarity            ‥‥‥ precedes               유사성   ........        선행하다
④ similarity            ‥‥‥ follows                  유사성  .........        따르다, (앞의 것) 다음에 일어나다 
⑤ consistency       ‥‥‥ causes                  일관성  ........        야기시키다

 

 

인간의 지각에 있어서 대조 원칙은 우리가 차례대로 제시되는 두 가지 사이의 차이를 알아내는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심리물리학 실험실에서 각각의 학생들은 차례로 세 개의 물통-차가운 물, 실온의 물, 그리고 뜨거운 물-앞에 앉는다. 한손은 차가운 물에 넣고 또 한손은 뜨거운 물에 넣은 후, 그 학생은 미지근한 물에 두 손을 동시에 넣으라고 지시를 받는다. 그 때 놀라운 일이 생긴다. 비록 두 손은 같은 물통에 있지만, 차가운 물에 있었던 손은 이제는 마치 뜨거운 물에 들어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반면에 뜨거운 물에 들어 있었던 손은 마치 이제는 찬물에 들어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요점은 같은 사건이 이를 선행하는 사건의 특성에 따라 매우 달라 보일 수 있다는 것이다.

 

 

 

 

 

 

 

 

 

+ Recent posts